[발명의 날 특집] 특허청,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대한민국 새로운 100년, 발명으로 열어갑니다”‘청조근정훈장’ 한국과학기술원 임용택 교수 등 총 79명 포상
‘올해의 발명왕’ LG전자㈜ 김동원 연구위원 선정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 발명으로 열어갑니다’ 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박정 국회의원, 이훈 국회의원을 비롯해 발명·특허 유관단체장, 발명가 및 학생 등 총 600여명이 참석하며,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발명 유공자에 대해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총 79점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진다.
최고 영예인 청조근정훈장은 국내 기계공학 분야의 대표적 인물로서 연구, 후학양성, 특허기술을 활용한 연구기관 운영 등으로 발명 진흥 장려 및 국가 산업경쟁력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은 한국과학기술원 임용택 교수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세계 최고의 경피약물전달 기술을 확보하고 약물 상업화에 성공하여 지식재산 기반 국내 창업의 성공 롤모델이 된 아이큐어㈜ 최영권 대표이사와 세계 최초 접착강도가 향상된 친환경적 바인더용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발명 및 상업화에 성공한 ㈜휴비스 박성윤 상무에게 수여됐다.
이외에 전 세계 최초 부유식 가습기 및 세척이 가능한 가습기를 발명하여 스타트업 성공 롤모델 역할을 한 ㈜미로 서동진 대표이사, 센서 네트워크 및 사이버전 M&S분야 기술 선도를 위한 연구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국방력 강화에 기여한 국방과학연구소 김용현 책임연구원이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또한 이번 기념식에는 신기술 연구개발 및 창의적 혁신으로 한 해 동안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과학기술계에 귀감이 된 발명가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발명왕’ 시상도 함께 진행된다.
‘올해의 발명왕’에는 LG전자㈜ 김동원 연구위원이 선정됐다. 신개념 의류 관리기기인 스타일러와 대용량 분리·동시 세탁이 가능한 트윈워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기존에 없던 의류가전시장을 개척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이번 발명의 날 기념식에는 발명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더불어 발명품 전시관이 마련됐다. 특히 수상자들의 주요 발명품 전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발명으로 보는 대한민국 100년’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시가 진행된다.
수상자들의 발명품은 건강, 환경, 안전 등의 사회현안에 관한 발명품들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건강 분야에는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는 하반신 불구자를 위한 스마트 의족,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 직접 세척이 가능한 가습기가 전시되었으며 환경과 관련하여 미세먼지와 습도조절이 가능한 창문이 전시된다.
안전 분야에는 반려견의 입마개와 목줄의 기능을 동시에 하고 반려견이 코와 입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김예찬 학생(삼정자초 3학년)의 스마트 안전 입마개가 전시된다.
아울러 특별 전시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실생활에 크게 기여한 국내 최초의 라디오, 컴퓨터, 핸드폰 등 전자기기와 치약, 세제와 같은 생필품 등의 시대별 대표 발명품을 전시하고 동시에 5G, 3D 홀로그램 등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최첨단 발명품 체험관을 운영하여 많은 주목을 받았다.
시상식에 이어 최근 예능, 드라마에서 종횡무진 활약 중인 배우이자 발명가 이시원이 등장해 본인만의 특별한 발명 스토리를 발표했다. ‘특허출원이 취미’라고 밝힌 이시원은 “4살 때 아버지를 따라 발명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6개의 특허등록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1학년 시절 ‘발명의 날’ 표창장을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혀 사람들의 놀라움을 자아냈다.
또한 발명을 사랑에 비유하여 “발명은 사랑처럼 성별과 나이, 직업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간다”며 “지금도 사랑을 베풀고 있는 발명인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는 의미있는 메시지도 전달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올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로서 발명의 날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며 “발명인이 존중받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이끌어 갈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정부혁신을 통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제54회「발명의 날」주요 수상자(국무총리 표창 이상)는 다음과 같다.
◆ 청조근정훈장(1명) △임용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 은탑산업훈장(2명)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이사 △박성윤 ㈜휴비스 상무
◆ 동탑산업훈장(2명) △서동진 ㈜미로 대표이사 △김용현 국방과학연구소 책임연구원
◆ 철탑산업훈장(1명) △이영필 리앤목 특허법인 대표변리사
◆ 석탑산업훈장(1명) △김경훈 SK하이닉스㈜ 수석연구원
◆ 산업포장(4명) △한상훈 ㈜아모레퍼시픽 고문 △김유종 한국환경공단 처장 △정성희 ㈜만도 수석연구원 △한정무 한국발명진흥회 실장
◆ 대통령 표창(9명) △박찬웅 ㈜아모레퍼시픽 부장 △권현비 ㈜만도 책임연구원 △이대우 ㈜더마랩 연구소장 △정희수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문성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 △김문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이철규 신풍초등학교 교감 △㈜오상헬스케어(단체) △㈜우리은행(단체)
◆ 국무총리 표창(8명) △황기웅 PPI평화 차장 △이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진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정학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박은수 서울대학교 교수 △진우석 태룡초등학교 교사 △㈜클래시스(단체) △한국소방산업기술원(단체)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특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특허,특허청,발명의날,임용택교수,발명진흥회,스타일러,LG전자,미로,휴비스,아이큐어박원주특허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종합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