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상표권 확보는 편리한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으로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1/07/05 [12:13]

해외 상표권 확보는 편리한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으로

특허뉴스 | 입력 : 2011/07/05 [12:13]
특허청(청장 이수원)과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해외 상표권을 쉽고 편리하게 획득하고자 하는 개인출원인과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 세미나’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제도는 다자간 조약인 마드리드 의정서(Madrid Protocol, ’11. 6월 현재 84개국 가입)에 따라 하나의 출원서로 여러 국가에 동시에 상표를 출원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우리 기업의 해외상표출원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제상표 보호(International trademark protection)’와 ‘표장의 국제등록에 관한 마드리드 시스템(Madrid System for the International Registration of Marks)’이란 주제로 마드리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상표등록제도 이용시 장점 및 실무상 유의점’이란 주제로 마드리드 시스템 이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 (표장은 상표, 서비스표, 단체표장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상표보다 넓은 개념임.)
한편,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건수는 ‘10년 354건으로서 전년 대비 42.2%의 큰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는 6단계가 상승한 세계 17위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의 상표출원도 8,336건으로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하여 세계 8위를 기록했다. 
박진석 기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