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부터 특허 사업화 전략까지’... 민관협력 IP전략지원

‘2024년 민관협력 IP전략지원 사업’ 참여 운영사 모집
6개 민간 운영사가 30개 기업에 투자와 IP사업화 전략 지원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24/03/11 [10:45]

스타트업 ‘투자부터 특허 사업화 전략까지’... 민관협력 IP전략지원

‘2024년 민관협력 IP전략지원 사업’ 참여 운영사 모집
6개 민간 운영사가 30개 기업에 투자와 IP사업화 전략 지원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24/03/11 [10:45]

▲ 민관협력 IP전략지원 사업 추진 / 1개 민간기관 당 IP창업기업 5개社 발굴 및 민간투자금 3.5억원 + 특허청 3.5억원 매칭(출처=특허청)  © 특허뉴스

 

특허청은 스타트업에 투자와 IP사업화 전략을 함께 지원하는 ‘2024년 민관협력 IP전략지원 사업’에 참여할 민간 운영사를 3월 11일부터 26일까지 모집한다.

 

‘민관협력 IP전략지원 사업’은 스타트업, 투자기관 등 민간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으로, 유망 IP창업기업을 발굴해 30개사를 선정, 투자와 특허 사업화 전략을 함께 지원한다.

 

민간 운영사는 지식재산 전문성과 창업기획 및 투자역량을 보유한 기관으로, 이번 공고를 통해 6곳을 선발한다. 운영사로 선발되면 각각 5개 IP창업기업을 선정하고, 기업당 7천만원 이상의 투자와 CIPO로서 창업기업의 지식재산 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참고로, CIPO(Chief Intellectual Property Officer, 최고IP경영자)는 기업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전략수립 및 관리(R&D, IP포트폴리오, 라이선싱, 권리보호, 거래, 소송, 금융 등)를 한다. 

 

▲ 민관협력 IP전략지원 사업 운영사 모집(출처=특허청)  © 특허뉴스

 

특허청은 IP권리확보와 제품전략 컨설팅, 시작품 제작 등 지식재산 기반의 사업화 전략 예산을 지원(기업당 7천만원 내외)하고, 이를 민간 운영사가 기업별 맞춤형으로 수행한다. 이어, 투자유치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통해 창업기업에 자금확보와 판로 진출까지 지원한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은 투자와 전문적인 특허 사업화 전략 지원을 함께 받을 수 있고, 민간 운영사는 직접 발굴하고 투자한 기업을 정부와 함께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허청 목성호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으로 벤처투자가 감소하는 상황”이라면서 “이번 사업은 민간과 정부가 손잡고 IP혁신기업에 자금과 특허전략을 함께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3년 국내 벤처투자액은 10.9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5% 감소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