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줄기세포 배양 ‘나노바늘구조 지지체’ 개발

차세대 의료기기 및 줄기세포 치료용 원천 나노소재부품 제시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9/10/14 [14:11]

[사이언스] 줄기세포 배양 ‘나노바늘구조 지지체’ 개발

차세대 의료기기 및 줄기세포 치료용 원천 나노소재부품 제시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9/10/14 [14:11]

 

▲ 나노바늘구조 지압패치 제작 과정과 전자현미경 이미지  © 특허뉴스

 

한국연구재단은 전남대 김장호 교수·UNIST 정훈의 교수 연구팀이 줄기세포의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나노바늘 구조형 생체소재 부품 기술을 개발해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하이드로젤 소재의 나노바늘 구조의 지지체에 줄기세포를 배양하여 성장인자 분비를 촉진하고 뼈, 연골, 지방 등의 특정 세포로의 분화를 향상시켜 조직을 효과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줄기세포에 적절한 구조적 자극을 전달할 수 있도록 반도체 공정을 이용하여 직경 50nm, 높이 300nm의 나노바늘을 500nm 간격으로 배열하여 나노지압패치를 제작했다.

 

핵심은 정렬되어 있는 나노바늘이 줄기세포 부착 표면에 적당한 구조적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줄기세포의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특히, 줄기세포의 연골, 지방, 골세포로의 분화가 촉진되며 성장인자 분비가 향상되었다.

 

▲ 나노바늘구조 지압패치의 골 조직 재생  © 특허뉴스

 

실제 나노바늘구조 지압패치에 줄기세포를 배양하고 두개골 손상 쥐에 삽입하여 2주 후 관찰한 결과 골 조직 재생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식된 나노바늘구조 지압패치에 존재하는 줄기세포의 특정 골세포 분화 단백질의 생성이 촉진되었다.

 

또한, 줄기세포 배양 및 의료기기 삽입 수술 시에 문제될 수 있는 박테리아의 바이오필름 형성을 억제할 실마리도 찾아냈다.

나노바늘구조가 상대적으로 큰 줄기세포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줄기세포 기능은 촉진시키면서 작은 박테리아의 막에는 손상을 주어 바이오필름 형성을 억제하는 것이다.

 

연구팀은 나노바늘구조가 줄기세포와 박테리아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본 이번 연구성과에 이어 이 나노구조체를 이용한 약물전달플랫폼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미국화학회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 913일 게재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줄기세포,배양,나노바늘구조,지지체,한국연구재단,하이드로젤,나노바늘,성장인자,세포,골세포,바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