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 재선정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1/09 [15:02]

[전북대]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 재선정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4/01/09 [15:02]

▲ (사진) 전북대 GTEP사업단 학생들이 독일 무역 박람회에 참가해 바이어와 상담하고 있다. 전북대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지역특화청년무역지원사업’에 18년 연속 선정됐다.[사진=전북대]   © 특허뉴스

 

2007년부터 18년 연속, 2026년까지 3년 동안 사업단 운영 보장

중소기업 해외바이어 발굴, 해외 전시회 참여해 기업 수출 지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지역특화청년무역지원사업(이하 GTEP사업)’에 18년 연속 선정됐다. 전북지역에서 유일하다.

 

전북대 GTEP사업단(단장 김민호 교수)은 지난 2007년부터 재학생들을 미래 무역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하여 산ˑ관ˑ학 융합형 무역 실무와 현장 실습 교육을 지원하는 국책사업단으로 전국 20개 대학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전북대 GTEP사업단은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사업단 운영을 보장받게 되고, 학생들이 무역 전문가로 커나가고 지역 중소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앞으로 GTEP 사업단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수출길 개척을 위한 해외 바이어 발굴과 해외 전시회 및 해외시장 개척단 활동을 통한 바이어 상담, 통·번역과 무역 계약 체결 등 수출 제반의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 (사진) GTEP사업단 지역 기업 제품 홍보 및 판로 개척 행사중이다. 전북대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지역특화청년무역지원사업’에 18년 연속 선정됐다.[사진=전북대]  © 특허뉴스

 

이를 통해 전북 지역 내 중소기업 수출 증대에 큰 역할을 하고 전북 지역의 산업과 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민호 단장(상대 무역학과 교수)은 “전북대 GTEP 사업단의 18년 연속 사업 선정은 대학 본부와 전라북도, 전주시의 적극적인 행정, 그리고 지도교수들과 학생들의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전국 대학 중 가장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만큼 학생들을 전문적인 수출인력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윈다마리헬 학부연구생, 한국비파회검사학회 우수논문상

 

▲ 전북대학교 윈다마리헬 학부연구생(사진.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학교 한국공학연구소, 지도교수 최성호)이 초음파를 이용해 금속의 결정입도, 탄성계수, 항복강도, 경도 등을 비파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최근 열린 한국비파괴검사학회에서 발표해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사진=전북대)  © 특허뉴스

 

산업구조물 검사 대상체 파괴시키지 않고 비파괴적 평가 기술 개발

 

전북대학교 윈다마리헬 학부연구생(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학교 한국공학연구소, 지도교수 최성호)이 초음파를 이용해 금속의 결정입도, 탄성계수, 항복강도, 경도 등을 비파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최근 열린 한국비파괴검사학회에서 발표해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일반적인 미세구조적 특성 및 물성 평가는 광학현미경이나 인장시험과 같은 파괴시험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산업현장에서 운용 중인 산업구조물에 적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윈다마리헬 학부연구생이 연구한 초음파 비파괴 평가 기술은 검사 대상체를 파괴시키지 않고, 미세구조적 특성 및 물성 평가가 가능해 현장 적용성이 우수하다.

 

특히 이 연구기술은 배관의 노후화로 인한 균열의 발생유무를 조기에 진단하거나 사전 예측하는 데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윈다마리헬 학부연구생은 “비파괴평가연구실 구성원들의 도움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 더욱 연구개발에 노력해 비파괴검사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고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학교 한국공학연구소의 비파괴평가연구실(NDE Lab)은 원자력발전소 구조물, 금속 3D프린팅 제품, 항공기 부품, 탄소복합재의 건전성평가, 그리고 인공지능&원격로봇 기반 비파괴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전북대,GTEP사업,하국비파회검사학회,윈다마리헬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