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특허상표청, OpenAI의 ‘GPT’ 상표등록출원 ‘거절’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4/03/05 [18:08]

미국 특허상표청, OpenAI의 ‘GPT’ 상표등록출원 ‘거절’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4/03/05 [18:08]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미국 특허상표청(USPTO)은 OpenAI의 ‘GPT’에 대한 상표등록출원을 거절했다. 

 

GPT는 ‘사전 학습된 생성형 트랜스포머(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머신러닝을 통해 데이터를 학습하여 이를 문장으로 생성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이다. 

 

2021년 3월, OpenAI는 ‘GPT’ 표장에 대한 상표등록출원을 했지만 절차상의 오류로 2022년 5월 거절결정을 받았다. OpenAI는 절차상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상표등록출원을 다시 제출했지만, 2022년 9월 USPTO는 ‘GPT’가 단지 설명적인 표장으로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거절결정을 내렸다. 

 

이에 OpenAI는 ‘GPT’가 자사 모델에 대한 광범위한 인지도와 연관성을 통해 차별성을 확보하였음을 주장하며 재심의를 요청하여 상기 결정에 대한 이의를 제기했지만, 2024년 2월 USPTO는 최종거절이유통지(Final Office Action)를 발행했다. 

 

USPTO는 OpenAI의 ‘GPT’ 표장에 대해 ‘해당 표장은 단지 출원인의 상품 및 서비스의 특징, 품질 및 특성을 단순히 설명(Merely Descriptive)하기 때문에 등록을 거절하였다’고 명시했다. 

 

동 통지에서 GPT는 ‘사전 학습된 생성형 트랜스포머’를 의미하며 널리 사용되는 약어이고 소비자들이 GPT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는지에 관계없다고 밝혔다. 그 이유는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GPT가 단지 OpenAI의 제품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이번 최종거절이유통지에 대해 OpenAI가 상표항소위원회(TTAB)에 항소를 제기할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고 미국 언론매체들이 보도했다. 

 

한편, OpenAI는 2023년 11월 ‘GPT-4’ 표장의 상표등록출원에 대한 등록결정(상표등록번호 제97836275호)을 받은 바 있으며, ‘GPT-3’도 등록(상표등록번호 제90092493호)되었고 GPT-5, GPT-6 및 GPT-7과 같은 다른 버전은 현재 심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OpenAI,GPT,uspto,상표출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상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