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IP에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 2호상품 출시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1/09/27 [16:55]

[종합] IP에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 2호상품 출시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1/09/27 [16:55]

 

 

 

특허청은 개인이 지식재산(IP)에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 2호 상품이 928일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출시된다고 27일 밝혔다.

 

지식재산 금융투자상품이란 특허권 등 지식재산 자체에 직접 투자하여 라이선싱, 매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얻는 투자 상품을 의미한다.

 

이번 상품은 디스크 저장매체(Blue-Ray) 표준특허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국제 표준특허 관리기관으로부터 특허 사용료 수익을 받아 투자자들에게 배분하는 구조이다.

 

작년 7월에 출시되었던 IP 크라우드펀딩 1호 상품은 고효율 동영상 코덱(HEVC)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투자기간 1년 동안 10%의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상환했다.

 

특허청은 작년 7지식재산 금융투자 활성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 추진전략에 따라, 다양한 IP 금융투자상품 출시를 지원하고 있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와디즈)과 특허관리전문회사(ID)간 협업을 통해 지식재산 크라우드펀딩 상품이 2호 상품까지 출시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특허청은 IP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모태펀드를 통해 지식재산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를 2020년에 407억원 규모로 조성하였고, 올해는 500억원 규모로 조성 중이다.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상품은 개인이 특허 등 지식재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계속 출시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면서 민간에서 지식재산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IP,지식재산,크라우드펀딩,와디즈,지식재산금융투자,라이선싱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