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특허청, 스타트업 지식재산 활용 촉진 위해 액션플랜 책정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3/06/06 [14:22]

일본 특허청, 스타트업 지식재산 활용 촉진 위해 액션플랜 책정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3/06/06 [14:22]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일본 특허청(JPO)과 독립행정법인 공업소유권 정보·연수관(INPIT)은 지식재산 경영 지원의 강화를 위해 산업기술환경국·중소기업청과 합동으로 지식재산 활용 액션플랜(知財活用アクションプラン)’을 책정했다.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지식재산 경영의 정착을 강력하게 지원할 필요성이 있고 또한 일본의 혁신 가속화를 위해 스타트업에서 지식재산 전략을 비롯한 사업 구상의 지원 체제 강화를 목적으로 이노베이션 에코시스템의 지원자()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배경이 됐다.

 

지난 202112, JPOINPIT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지식재산 활용 촉진을 위한 지원 정책 강화를 목표로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지식재산 활용 액션 플랜대학의 지식재산 활용 액션플랜을 책정했다.

 

각종 시책을 연동시켜 종합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상기 2개의 액션플랜을 통합해 지식재산 활용 액션플랜으로 책정하고 관련된 내용의 개정을 실시했다.

 

먼저, 지역의 요구에 맞는 원스톱 지식재산 경영 지원 서비스의 실현을 위해 전반적인 지식재산 경영 지원과 관련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나아가 세부적인 지역 지식재산 경영 지원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둘째, 연구개발이나 신규 사업 창출을 추진해 나가는 데 필요한 발명(기술), 능력, 인재, 설비 등 대학 시즈(seeds) 등의 연구 개발 성과가 사회적으로 구현되도록 하는 지식재산 전략 수립을 위해 산업기술환경국과의 제휴를 통해 대학 지원 사업 및 딥테크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대해 지식재산 지원을 편입시키고, 국가 위탁에 의한 연구개발 프로젝트인 내셔널 프로젝트(ナショナルプロジェクト)’의 지식재산 관리를 강화한다.

 

셋째, 경영 전략과 지식재산 전략의 통합을 위해 산업기술환경국과의 제휴를 통해 기업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기술사용을 적극적으로 허용하는 오픈 전략과 기업이 독자적인 기술 강점을 은닉하여 경쟁우위성을 확립하는 클로즈 전략 지원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청과의 제휴를 통해 경영 능력 재구축 및 수익 창출 능력 개선 지원 부분에서 지식재산 관련 지원을 통합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스타트업,액션플랜,일본특허청,지식재산,내셔널프로젝트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