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중요한 것은 꺽이지 않는 마음”...“해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IP리더

제17회 ‘2022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시상식

특허뉴스 이성용 박진석 염현철 백소민 기자 | 기사입력 2022/12/22 [15:07]

[특집]“중요한 것은 꺽이지 않는 마음”...“해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IP리더

제17회 ‘2022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시상식

특허뉴스 이성용 박진석 염현철 백소민 기자 | 입력 : 2022/12/22 [15:07]

 

 

 

특허기술의 창출과 활용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시상식은 우수한 특허기술 개발에 힘써온 특허기업들의 노고와 특허창출의 의미, 활용을 통한 촉진 등을 위해 산업 각 부문별 특허기업을 선정, 발표하고 특허기술이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확산하는데 목적을 두고 매년 특허전문지 특허뉴스(발행인/대표 이성용)에서 진행하고 있다.

 

▲ 제17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대상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백만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앞줄 좌측에서 4번째), 이성용 특허뉴스 대표(앞줄 좌측에서 3번째), 주한튀르키예 대사관 뮤니르 오우즈 상무관(앞줄 우측에서 4번째)  © 특허뉴스

 

지난 20221220, 한국발명진흥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17‘2022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은 중소기업, 벤처, 스타트업 등 특허창출로 인한 경쟁력 강화와 특허활용을 통한 관련 산업의 성장을 격려하고, 묵묵히 지식재산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담당자를 격려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시상식은 특허기술 및 IP서비스 관련 기업과 개발담당 CTO, 직무관련 연구원, IP 행정·심판·개발·경영·보호 담당자 등을 심사 및 추천을 받아 30개 기업 및 담당자를 선정·시상했고,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 백만기 국가지식재산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백만기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특허기업이 현장에서 갖아야 할 창의적 활동은 기업성장의 핵심 성장동력”이라며,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맞춰 젊은이들이 미래먹거리를 위해 창의적인 지식재산 활동을 통해 지식재산 창출과 활용으로 창의적인 지식재산 강국으로 도약해야 한다"며 "수상한 여러분의 큰 성과에 축하한다”고 전했다. 이어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 뮤니르 오우즈 상무관은 축사를 통해 “한국이 세계 4위의 특허강국이듯 튀르키예도 세계 16위의 특허강국으로 양국이 특허기술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다”며 “오늘 특허기술 상용화로 큰 성과를 이룬 수상기업들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고기석 회장은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대상이 특허를 통한 혁신, 혁신을 통한 시장 성공을 향한 희망의 메시지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고, 중국과학원 당산과학발전연구원 류학겸 원장은 한중간 기술교류와 기술 상용화에 거는 기대가 크다. 수상자 여러분의 수상을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IPRDAILY 주붕 발행인은 특허라는 강력한 무기로 특허뉴스와 IPRDAILY는 한·중간 특허기술교류로 기업들의 시장진출도 함께 발전해 나가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 주한튀르키예 뮤니르 오우즈 상무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특허뉴스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주최 측은 이번 유망특허기술 대상은 크게 IT와 바이오, 소부장, IP서비스, 에너지 등 각 부문에서 특허출원 및 등록건수, 특허기술의 전략과 비전, 특허기술의 우수성과 독창성,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요 심사항목으로 심사를 거쳤다고 밝혔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인한 박사는 심사위원은 학계와 산업계 등 전문가들로 구성해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이번에 심사한 특허기술의 패턴이 점점 세분화되고, 고도화됨을 느끼게 됐다.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의 특허출원도 특허 활용면에서 급변하는 기술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17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시상식은 특허뉴스가 주관·주최를 맡고 ()엔티지(NTG), 한국지식재산기자협회, 아주대학교 지식재산공학과,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특허TV, 영남연합뉴스, 중소기업일자리진흥협회, ()지엠아이그룹, ()한국대학발명협회, 주한튀르키예명예총영사, 중국과학원 당산과학발전연구소, 대한의료데이터협회, 아시아블록체인공공서비스협회 등이 후원했다.

 

▲ 특허뉴스 이성용 대표가 제17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대상 시상식 개막인사를 하고 있다

 

이성용 특허뉴스 대표는 지금 세계는 반도체나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핵심기술 선점, 기술 블록화 등 기술패권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패권 다툼의 핵심기술 분야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핵심은 바로 특허가 될 것이다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우리나라는 강대국 사이에서도 기술 독립을 이루며 세계 4위의 특허 강국으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중소기업, 벤처, 스타트업 등의 지식재산 창출이 뒷받침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특허뉴스의 작은 힘이나마 기업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다. 우수한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수상한 기업과 묵묵히 지식재산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각 기관의 담당자들께도 축하를 전한다고 말했다.

 

▲ 제17회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대상 시상식에 앞서 ‘지식재산 활성화 방안 포럼’을 진행했다.

 

특허뉴스는 2022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시상식에 앞서 1부 행사로 지식재산 활성화 방안에 대한 포럼을 주최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특허뉴스 이성용 대표는 블록체인과 NFT, IP를 연결해 미활용특허 및 특허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했고, 주한튀르키예 대사관 뮤니르 오우즈 상무관, 김도희 과학의 전당 정책부위원장, 정현도 일본 벤처캐피탈 투자심사역, 김인한 변리사, 이영철 데이탐 대표, 심재석 녹색삶지식원 원장 등 학계, VC, 기업, 해외정부, 언론, 변리사 등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해 의견을 나누었다.

 

▲ (좌)시상식에 앞서 튀르키예 투자청 김수정 선임투자관이 우리 기업의 튀르키예 진출시 투자환경 및 지원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우)특허뉴스 선우정 본부장이 한국 특허기술 및 특허제품의 중국 요녕성 진출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어 한국기업의 튀르키예 진출시 투자환경 및 지원방안에 대해 튀르키예 투자청 김수정 선임투자관의 발표와 특허뉴스 선우정 본부장이 우리 특허기업의 특허기술 및 제품에 대한 중국 요녕성 진출을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한편, 172022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지식재산 산업의 발전을 위한 헌신적인 활동으로 지식재산 저변확대와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최승철 아주대학교 공대 신소재공학과 명예교수 이종혁 카이저대학교 설립추진위원장 신현동 코답스뱅크 회장(한국혁신금융서비스협회장) 이욱희 대한의료데이터협회 사무총장이 공로패를 전달받았고, 평소 지식재산 발전을 위해 남다른 연구와 헌신적인 활동으로 지식재산 저변확대에 힘써온 윤성승 교수(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지식재산공학과 학과장) 이호흥 박사(()한국저작권법학회 명예회장)이 감사패를 전달 받았다.

 

특허심판원 송무과 김동석 사무관(지식재산 행정 부문), 특허심판원 상표·디자인 하성태 심판관(지식재산 심판 부문),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경영실 김운선 실장(지식재산 경영 부문).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특허분쟁대응실 박경진 실장(지식재산 보호 부문),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해외사업팀 이재헌 팀장(지식재산 전략 부문)이 수상했다.

 

이어 특허기술 상용화로 ()글로벌퍼스트에너지 손송남 대표이사(신재생에너지 부문/3년 연속), ()링크오브투데이 박성훈 대표이사(어플리케이션 부문/2년 연속), ()닥터코스 김묘웅 대표이사(커피 부문/2년 연속), ()인큐텐 김기수 대표이사(기능성식품 부문/2년 연속), ()파워실버 박세환 대표이사(친환경건축자재 부문/2년 연속), ()에스브이왕과비 김숙자 대표이사(헬스케어침대 부문/2년 연속), ()데이탐리젠모터스 이영철 대표이사(탄소감축신기술 부문/2년 연속), ()윕스 최창남 디지털사업부문 대표(DX/디지털전환 부문/2년 연속), ()세영하이텍 김종길 대표이사(창의력교구 부문), 가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유호성 변리사(IP서비스(변리사) 부문), ()림사이언스 윤상진 대표이사(의료기기 부문), ()유셀파마 김현기 대표이사(제약 바이오 부문), ()아이티아이테크놀로지 김윤태 대표이사(의료데이터 부문), ()볼타필터 윤용철 대표이사(환경 혁신 부문), ()동아특수건설 심석래 대표이사(건설 부문), 콤비로() 이윤주 대표이(IP정보서비스 부문), ()참두 김상권 대표이사(기능성식품기계 부문), ()지엠플랜트 유동민 대표이사(코스메틱 부문), 지스타모빌리티() 김종필 대표이사(전기자전거 부문), 공학박사 김주회(IP교육 부문), ()삼광테라피 송용범 대표이사(LED 부문), ()제이에스테크 조삼증 대표이사(헬스케어 부문), ()지앤아이 임창수 대표이사(반도체 부문), ()해피라이프 장용진 대표이사(헬스케어 부문), ()명성기술 박상도 대표이사(건축 부문), ()풍원테크 조을권 대표이사(뿌리산업 부문). ()신화하이테크 박성진 대표이사(ESG 부문), ()제세 김동희 대표이사(IP번역 부문), 특허법인 정진 김순웅 대표변리사(IP서비스 부문), ()도도워킹 조명순 대표이사(기능성신발 부문)가 수상했다.

 

한편, 2005년 창간한 특허뉴스는 창간 17주년을 맞이한 국내 유일한 온·오프라인 특허전문지로, 매년 우수한 특허기술 및 IP서비스를 개발·확산하고 있는 IP산업계에 대한민국 유망특허기술 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17회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