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지식재산서비스협회, ‘10회 지식재산 정보 서비스 컨퍼런스’ 개최... 최신 IP정보서비스 선보여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2/11/17 [18:23]

[이슈] 지식재산서비스협회, ‘10회 지식재산 정보 서비스 컨퍼런스’ 개최... 최신 IP정보서비스 선보여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2/11/17 [18:23]

▲ 고기석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회장 고기석)가 특허청 주최,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주관으로 10회 지식재산 정보 서비스 컨퍼런스15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10회 지식재산 정보 서비스 컨퍼런스디지털 전환시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IP정보 활용 전략이라는 주제로 IP 법률·소송, 창출·관리 및 신규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한 IP정보 활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법무법인(사무소), 특허법인(사무소) 및 지식재산서비스 기업 등 업계 관계자와 더불어, //소 벤처기업, 연구기관, 스타트업, 대학 등의 지식재산·R&D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한 변리사와 변호사에게는 각 기관에서 인정하는 전문연수가 3시간씩 인정됐다.

 

▲ 이상직 변호사가 키노트를 발표하고 있다


키노트 발표는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이상직 변호사가 맡아, 디지털 전환에 따른 IP환경의 변화와 대응 전략에 대해 모색했다. 또한,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분쟁정보분석실 이상희 파트장은 초청발표로 최근 특허 분쟁 동향과 특허청 IP 분쟁 정보 활용 방안에 발표했다. 이상희 파트장은, “기업 IP 담당자는 미국 내 특허 분쟁 동향을 주목하며 최근 특허 분쟁 동향 및 이슈를 주시하고 미리 적절한 대응 전략을 준비해두어야 한다고 밝혔다.

 

▲ 한국지식재산보호원 이상희 파트장이 발표하고 있다


아울러 위즈도메인, 윕스, 워트인텔리전스, 프론테오 코리아, 시스트란은 본 컨퍼런스 주제에 관한 발표를 진행했다. 동시에 우수한 특허 정보&솔루션을 체험하고 상담할 수 있는 전시·시연 부스를 함께 진행, 컨퍼런스 참가자는 최신 DB&솔루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IP서비스 기업에게는 신규 고객 발굴의 장으로 활용됐다.

 

▲ 우수한 특허 정보&솔루션을 체험하고 최신 DB&솔루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시, 시연부스가 마련되어 참관객들에게 호응을 받았다


키노트 발표자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의 이상직 변호사는, “코로나19 팬데믹 등 재난과 경기 침체가 일상이 되는 현재에도 우리는 초고속인터넷, 5G 등 확고한 과학기술, 정보통신 인프라 위에서 위기 극복을 시도하고 있다우리 국민의 창의력, 아이디어 등 지식재산을 통해 대한민국의 영토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모바일, 메타버스로 확장되고 있다. 미래는 지식재산 없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지식재산은 특허권, 저작권 등 과학기술만이 아니라 국민의 창의력, 아이디어가 모두 지식재산이라며, “누구라도 아이디어만 좋으면 기술을 몰라도 사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상직 변호사는, “국가 지식재산 거버넌스도 바꿔야 한다.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재산산업 중심이 되어야 한다. 각 정부부처에 국가지식재산책임관을 두어야 하고, 그것을 통괄할 수 있는 대통령실 비서관도 필요하며,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역할도 강화해야 한다며 정부의 역할에 대해 중요성을 강조했다.

 

▲ (좌)위즈도메인 (우)워트인텔리전스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협회는 본 컨퍼런스 이외에도 IP 및 주요 산업별 전시회/세미나 등에 참가하여 상담관을 운영하면서 IP서비스업계 종사자의 해외 진출 및 국내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본 컨퍼런스의 발표자료는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홈페이지 자료실(www.kaips.or.kr)을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지식재산정보서비스컨퍼런스,지식재산서비스협회,IP정보활용,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