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특집]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심리케어 콘텐츠 개발한 (주)메가웍스[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콘텐츠 분야 (주)메가웍스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를 겪고 있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메가웍스가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와 VR 콘텐츠를 연계한 PTSD 완화를 위한 심리 재활치료기기를 개발해 화제이다.
PTSD 치료의 핵심은 교통사고 당시의 심리치료이다. 메가웍스는 이를 위해 VR 기반의 심리케어 콘텐츠에 주목했다. 운전 중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VR 기반의심리케어 콘텐츠를 개발해 심리 재활치료기기에 접목했다.
정신건강 분야에 특화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정신건강분야 전문의를 의학기술 최고책임자(CMO)로 내정한 이 콘텐츠는 이미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마음정신건강의학과 의원, 광주미래병원,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실증을 확대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이외의 다양한 PTSD 관리 프로그램으로 산업재해, 불안 및 강박 등디지털 치료 플랫폼 구축을 추진중이다. 특히, 북미 시장 진입을 위해 시장 친화적인 요구사항 분석 및 계획을 수립중이다. 매가웍스는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용 가상현실 제공 시스템(특허출원 10-2021-0061616호)을 특허출원하고, 의료시장에 특화된 제품의 시장진입을 위해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외부 투자 유치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메가웍스는 현대인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진단 및 치료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디지털 테라퓨틱스(Digital therapeutics)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전남대병원과의 기술 협력 및 투자를 통해 2019년 11월에 설립된 연구소기업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와의 협업을 통하여 교대 근로자 시장에 특화된 개인 맞춤형 수면관리 솔루션 개발, 수면장애 환자 대상 임상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수면예측 프로그램 개발 등 수면장애 개선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음성 분석 AI기술을 활용해 우울, 불안장애의 진단 및 예후 관리를 위한 알고리즘 개발 및 멘탈케어 모니터링 및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 개선효과 치료 프로포콜 및 프로그램 개발하는 등 우울증 조기 진단을 위한 음성 분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메가웍스는 전남대학교병원, 광역정신건강센터와 협업을 통한 환자 코호트 구축을 한상태로 IRB 승인을 받은 상태다.
한편, 이번 게재는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비대면 생활밀착형 선도서비스 보급·확산을 통해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제공하고 글로벌 지향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난 1월 28일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12개 과제(지정과제 7개, 자유과제 5개)를 선정하여 과제 개발을 지원해 수행되었다.
이 기사 좋아요 1
<저작권자 ⓒ 특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콘텐츠,메가웍스,교통사고,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VR,심리재활치료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