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손쉽게 태양전지를 보호하는 기술 개발됐다... ‘물’ ‘자외선’ 막는 뿌리는 코팅 방식

UNIST 연구진, 저렴하고 간편한 스프레이 코팅방식으로 가격 경쟁력·범용성 확보 … 1석 3조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9/22 [19:26]

[사이언스] 손쉽게 태양전지를 보호하는 기술 개발됐다... ‘물’ ‘자외선’ 막는 뿌리는 코팅 방식

UNIST 연구진, 저렴하고 간편한 스프레이 코팅방식으로 가격 경쟁력·범용성 확보 … 1석 3조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0/09/22 [19:26]

▲ 백금 기반 발수성 물질을 이용한 광하향변환 및 수분 차단 모식도. 자외선을 차단해 페로브스카이트가 흡수 할 수 있는 가시광선으로 변환한다. 또한 발수성 작용기에 의해 수분이 효과적으로 차단된다  © 특허뉴스

 

 

국내 연구진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수분으로부터 보호하고, 전지 노화를 일으키는 자외선을 차단해 유용한 가시광선으로 바꾸는 13조의 기술이 개발됐다. 특히, 완성된 전지에 개발된 물질을 간단히 뿌리는 코팅 방식이라 기존 제조공정을 바꾸지 않으면서 전지 종류에 관계없이 쓸 수 있어 경제성까지 갖추고 있다.

 

UNIST 권태혁·서관용·장성연 교수팀은 수분은 막아내면서 자외선을 가시광선으로 바꾸는 다기능성 페로브스카이트 전지 코팅재료와 코팅 방식을 개발했다. 물을 밀어내는 성질(발수성)을 강화한 유기금속을 초음파 스프레이 방식으로 전지에 입힌 것이다. 이를 통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갖는 고질적 문제(수분 취약성)를 해결하고 전지 효율도 높였다.

 

▲ 개발된 스프레이 코팅 가능한 물질  © 특허뉴스

 

연구진이 개발한 유기금속은 페로브스카이트에 쪼여진 자외선을 가시광선으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전지에 유해한 자외선은 막고, 이를 페로브스카이트 전지가 흡수해 전력을 생산 할 수 있는 형태의 가시광선으로 바꾸는 것이다. 연구진은 이 유기금속의 발수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수분과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막으면서 효율을 끌어올렸다.

 

1저자인 화학과 황은혜 연구원은 유기금속은 금속인 백금 이온 주변에 유기물이 꼬리’(리간드)처럼 달라붙어 있는 구조를 갖는데, 이 꼬리 부분에 발수성이 강한 물질(작용기)을 썼다고 설명했다. 공동 제1저자인 김형우 에너지공학과 연구원은 자외선을 선택적으로 흡수해 이를 다시 가시광선으로 발산하는 유기금속을 밀도범함수 이론에 기초해 디자인 했다고 전했다.

 

유기금속이 코팅된 전지는 50-60%의 높은 습도에서도 900시간 가까이 초기 효율을 유지했고, 광하향변환(Photon Downshifting)에 의해 전지 효율도 향상 됐다. 또 이 코팅을 적용하지 않은 전지의 경우 300시간 만에 자외선에 의해 효율이 반으로 줄어든 반면, 코팅이 적용된 전지는 처음의 효율을 유지했다.

 

▲ 제1저자인 황은혜연구원과 김형우 연구원이 스프레이 코팅 실험을 하고 있다  © 특허뉴스

 

서관용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고질적인 불안정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전지의 효율을 높였다는 점에서 파급력이 큰 연구라고 전했다.

 

연구팀은 이 유기금속을 쉽게 코팅할 수 있는 경제적 기법도 개발했다. 미세 입자상태의 복합체 용액을 압축 질소 기체를 이용해 아주 얇게 코팅하는 방법이다. 기존 공정들과 달리 기판의 윗면과 측면을 동시에 코팅할 수 있다.

장성연 교수는 최소한의 공정으로 경제성(US$2.0/m2)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권태혁 교수는 다기능성 보호막을 단일물질(유기금속), 단일공정을 통해 만들었다는데 의의가 크다페로브스카이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태양전지에 적용 가능한 플랫폼기술로서도 가치 있는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에너지 분야의 저명한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Advanced Energy Materials)’에 온라인 공개됐으며 923(한국시간) 출판될 예정이다.

 

논문명은 Fabrication of Water-Repellent Platinum(II) Complex-Based Photon Downshifting Layers for Perovskite Solar Cells by Ultrasonic Spray Deposition 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태양전지,초음파스프레이코팅,페로브스카이트,유기금속,unist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