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소리 없는 마케팅 전쟁… 소리상표 출원 급증

소리상표 출원 ’15년 6건에서 ’19년 44건으로 약 7.3배 증가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5/04 [10:44]

[상표] 소리 없는 마케팅 전쟁… 소리상표 출원 급증

소리상표 출원 ’15년 6건에서 ’19년 44건으로 약 7.3배 증가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0/05/04 [10:44]

특허청은 방송광고 등에 사용하는 음계 및 리듬감, 유행어 등을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소리상표 출원 건수가 ‘156건에서 ’1944건으로 약 7.3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소리상표란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해 소리로 구성된 상표를 말하는 것으로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합의내용에 따라 20123월부터 냄새상표와 함께 상표의 범위에 추가됐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출원된 소리상표는 제도 시행 당일(2012.3.15.) 대상 주식회사가 출원한 미, , 3개의 음계로 구성된 소리파일로 청정원 3음절을 적용한 로고송 리듬이다.

 

잘 알려진 소리상표로는 LG전자의 사랑해요 LG’ 효과음, SK텔레콤의 띵띵띠링띵’, 카카오의 카톡카톡왔숑’, 보령제약()이 소리가 아닙니다’, ‘이 소리도 아닙니다등이 있다.

 

또한, 개그맨 김준호의 케어해 주쟈나’, 김대희의 밥 묵자’, 컬투(정찬우·김태균)그때그때 달~~’, ‘쌩뚱맞죠등 유행어도 소리상표로 등록됐다.

 

미국은 1947년부터 소리상표를 보호하기 시작했다. 국내에도 널리 알려진 펩시콜라사의 뚜껑 따는 소리’, MGM사의 사자울음 소리’, NBC 방송사의 ‘3중 화음 차임벨소리등이 대표적인 소리상표이다.

 

특허청 문삼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우리 기업들이 문자, 로고 등 시각상표 뿐만 아니라 소리상표, 냄새상표 등을 적극 활용하여 기업 고유의 정체성을 강화해 나간다면, 국내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리상표는 광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한 결과 일반 소비자에게 특정인의 상품에 관한 출처표시로 인식될 정도로 널리 알려지거나, 식별력 있는 특정 단어의 발음을 소리로 표현한 경우와 같이 그 자체로써 식별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등록이 가능하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소리상표,방송광고,음계,리듬감,유행어,지식재산권,냄새상표,소리파일,청정원,사랑해요L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