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지식재산의 날] 지식재산, 핵심 아젠다로 부상

지식재산은 든든한 중심추... ‘지식재산 강국’으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9/04 [18:07]

[제2회 지식재산의 날] 지식재산, 핵심 아젠다로 부상

지식재산은 든든한 중심추... ‘지식재산 강국’으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09/04 [18:07]

 

▲ 박원주 특허청장(왼쪽 2번째),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왼쪽 5번째),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4번째), 김용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왼쪽 3번째), 원혜영 국회의원(왼쪽 7번째), 정갑윤 국회의원(왼쪽 6번째) 등 주요인사들이 개막 기념퍼포먼스     ©특허뉴스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공동위원장 이낙연 국무총리, 구자열 LS그룹 회장)94일 오후 2,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2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1712지식재산 기본법개정으로 94일 지식재산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2회째로, 지식재산 진흥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통해 사기를 진작하고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기념식은 대한민국, 지식재산으로 통()하다를 주제로 진행되었고,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갑윤 국회의원, 원혜영 국회의원 등 지식재산 분야 주요 인사 및 수상자 등 약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날 기념식은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하여, 지식재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환기하는 주제 영상 및 우리나라의 글로벌 지식재산 강국 도약을 다짐하는 기념 퍼포먼스, 우수 지식재산인(기관)에 대한 시상식, 축하행사 공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주제영상은 그간 우리의 발전상과 21세기 국가경쟁력으로 떠오른 지식재산의 위상을 전하고, 일본 수출규제 및 미중 무역분쟁 등 급변하는 글로벌 여건 속에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진 지식재산인상 시상식에서는 지식재산 발전에 기여한 지자체(3) 및 개인(12)에게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 표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등 총 15점을 시상하며 지식재산 분야 공적을 치하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이 날 축하공연에는 고려대학교 중앙창작뮤지컬동아리 소울메이트가 무대에 올랐다. 대한민국 지식재산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청년 지식재산인으로서 자체 창작한 뮤지컬인 꿈팩토리를 선보였다.

 

기념행사 이후에는 글로벌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IP 가치 제고 방안을 주제로 국가지식재산네트워크 컨퍼런스가 이어졌다.

 

먼저,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가 글로벌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 임진모 대중문화평론가가 ‘K-POP이 이끄는 지식재산의 힘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면서, 지식재산이 지닌 가치와 지식재산 생태계 혁신 필요성에 대해 많은 이들에게 공감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후 지식재산-창출·활용, 보호, 저작권의 3개 분과에서 주제발표 및 패널토론을 진행하여, 글로벌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지식재산 가치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9년 국가지식재산 네트워크 컨퍼런스 분과별 주제발표에서는 먼저 IP-창출·활용 분과에서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글로벌 메가트렌드 및 기술트렌드의 이해’, IP-보호 분과에서 보호와 이용의 조화를 통한 합리적인 IP 가치 재분배 방안’ IP-저작권 분과에서 글로벌 저작물 이용환경에서의 저작권 가치 증진 방안에 대해 주제발표가 있었다.

 

또한 이 날 기념식 현장에는 지식재산권 유형인 산업재산권, 저작권, 신지식재산권을 대표하는 지식재산 기술 및 제품과 기념일 제정의 배경이 되는 직지심체요절 등 우수 지식재산이 전시되었다.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하는 다양한 지식재산 전시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여건 속에 지식재산은 개인, 기업을 넘어서 국가 간 경쟁을 둘러싼 핵심 아젠다로 부상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흔들리지 않는 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에서 지식재산은 든든한 중심추가 될 것이며,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 지식재산 강국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지식재산의날,지식재산,아젠다,국가지식재산위원회,IP,산업재산권,저작권,신지식재산권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