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허청, ‘수출규제 TF’ →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으로 확대 개편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8/26 [11:12]

[종합] 특허청, ‘수출규제 TF’ →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으로 확대 개편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8/26 [11:12]

▲ ‘일본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 구성 체계     © 특허뉴스

 

특허청이 일본 수출규제 지재권 대응전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존 수출규제 TF를 확대 개편한다. 이를 위해 26일 오후 3, 정부대전청사청에서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단장: 특허청 차장)’ 발대식을 갖는다.

 

특허청은 수출규제 조치가 발표된 지난 74일부터 수출규제 핵심품목에 관련된 기업 지원을 위해 수출규제TF’를 가동해 왔다.

 

특허청은 앞으로 특허전략개발원, 발명진흥회, 지식재산보호원, 특허정보진흥센터 등 유관기관을 포함하는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으로 확대 개편하고, 전국 23지역지식재산센터를 통해 일본 수출규제 관련 지재권 애로·건의사항을 접수한다.

 

현장에서 지재권 애로·건의사항이 접수되면,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은 해결방안을 마련해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해줄 계획이다.

 

우선, 대체기술의 신속한 연구개발을 위해 특허 분석·전략 지원을 요청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IP 컨설팅, 특허대응전략 등을 제공하고, IP-R&D 전략지원 등의 지원사업 선정 시 우대한다.

 

또한, IP 금융 등을 통해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대학·공공연의 우수 특허가 관련 중소기업에 이전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특허 분쟁에 휘말리거나, 분쟁 우려가 있는 중소기업에는 공익 변리사, 특허분쟁 컨설팅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천세창 수출규제 대응 지재권 지원단장(특허청 차장)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일 의존도를 개선하고, 신속한 대체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를 위해서는 특허 분석이 필수적이라며, “이번을 계기로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재권 강소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자원을 최대한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수출규제,일본,지재권,지원단,지역지식재산센터,대체기술,IP,소재,부품,강소기업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