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특허 기술⑧] 기계식 주차 시스템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6/13 [13:57]

[떠오르는 특허 기술⑧] 기계식 주차 시스템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6/13 [13:57]
▲ 다단 주차장치 예시(한국주차안전기술원)     © 특허뉴스


기계식 주차 시스템은 승강식 및 평면 순환형 주차시스템 설비 기술로 파레트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계식 주차장은 물론 자동화 공정 시스템을 요하는 기계식 생산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 IP타깃이 발간한 기술&시장 리포트를 기반으로 기계식 주차 시스템 분야 특허 기술 트렌드 및 시장 동향을 분석한다. <편집자>

 

기계식 주차 시스템 개요

 

기계식 주차장(mechanical parking system)은 전용의 기계를 써서 자동차를 반송, 격납하는 주차시설로써 독립 형태 혹은 건물 속에 갖춰진 형태로써 존재한다. 주차기(기계식 주차장치)는 노외주차장 및 부설주차장에 설치하는 주차설비로서 기계장치에 의해 자동차를 주차할 장소로 이동시키는 설비를 말하고, 이러한 기계식 주차장치를 설치한 주차장을 기계식 주차장이라 한다.

 

자동차 사용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건축물의 부설주차장 규모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나, 지가가 높은 도시에서는 한정된 대지 내에서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주차 기계설비를 이용한 주차관리가 가능하도록 제품화한 것이 기계식 주차장이다. 일반적으로 팔레트(주차용 금속바닥판)를 이용해 적층형 구조로 주차공간의 효율을 높인다. 기계식 주차설비(주차기)는 수직순환방식, 수평순환방식, 단식주차기, 승강횡행식, 승강기식 등으로 나뉜다.

 

자동차 보유대수 및 활용도 증가로 도심지역에서 주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계식 주차장이 주목을 받고 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투자비용과 잦은 고장 등으로 인한 신뢰성 및 안전성 부재가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계식 주차 시스템 기술 동향

 

주차기(기계식 주차장치)는 노외주차장 및 부설주차장에 설치하는 주차설비로서 기계장치에 의해 자동차를 주차할 장소로 이동시키는 설비를 말하고, 이러한 기계식 주차장치를 설치한 주차장을 기계식 주차장이라 한다.

 

 

기계식 주차장은 자주식 주차장에 비해 차로와 주차구획상 면적이 매우 절약되는 장점이 있으나, 설비의 시공비와 운영유지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주차 대기에 의한 지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기 주차공간을 반드시 확보해야 하고, 차량 통행량이 많거나 대규모 주차장에서는 신중히 고려해야 하며, 특히 주차장법에 의한 기계식 주차장의 법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출입구 안전장치(일본)     © 특허뉴스

 

일본은 한국보다 먼저 기계식 주차장 제도를 도입했다. 일본의 기계식 주차장 연혁을 살펴보면, 19602단식 기계주차장 제1호 설치(도쿄도 치요다구)를 시작으로 1961년 수직순환식 최초설치, 1962년 승강기식 최초설치, 1964년 다층순환식 최초설치, 1966년 수평순환식 최초설치, 1967년 평면왕복식 최초설치, 1975년 다단식 최초설치 등 순차적 기술 개발 및 현장 적용이 추진되어 왔다. 또한, 1995년 기계식 주차장 총 수용대수가 100만 대를 돌파하는 등, 그 활용면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독일의 기계식주차설비 법규는 VDI(Verein Deutscher Ingenieure, 독일 기술자 협회) 4466 Blatt 1에서 Automatic Parking System에서 규정하고 있다. 기계식주차장치는 용도별 개인차고, 공공주차장으로 나누어지고, ·후방 오버행을 고려한 표준 차량의 크기에 의해 주차장치가 설계되고 있다.

 

기계식 주차설비는 기존 엘리베이터 분야에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현대엘리베이터, 롯데기공, 오티스엘리베이터, 쉰들러엘리베이터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들은 기본적으로 기계식 주차설비 대부분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고, 최근에는 주차타워와 같은 대형주차설비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계식 주차 시스템 특허 동향

 

▲ 기계식 주차설비의 안전장치 관련 특허 도면     © 특허뉴스


국토교통부는 기계식주차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차장법 개정(2017.3)에 따라 하위법령 및 세부 기준을 마련(2018.5)해 기계식주차장 정밀안전검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최근 기계식주차장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이 기계의 노후에 따른 결함 등으로 분석됨에 따른 대책이다. 이에 따라 설치한 지 10년 이상 지난 기계식주차장 관리자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4년 주기의 정밀안전검사를 신청해야 한다. 또한 중대한 사고(사망자가 발생한 사고, 1주 이상의 입원치료 또는 3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 사고, 자동차 전복 또는 추락 사고)가 발생하거나 정기검사 결과 기계 결함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에도 정밀안전검사를 받도록 규정했다.

 

이에 따라 기계식 주차설비의 안전장치에 관한 특허가 많다. 실제로 주차하고자 하는 차량이 집입되는 승강장 입구 하부와 데크 사이에 구비되어 차량의 진입을 차단하는 진입차단수단, 상기 진입하는 차량을 탑재하는 파렛트와 대향하는 위치의 데크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파렛트의 위치를 감지하는 승강위치감지수단을 구비해 승강장의 도어 열림시 승강위치감지수단으로 하여금 파렛트의 위치가 감지되지 않으면 상기 진입차단수단을 작동해 승강장으로 차량 진입을 차단함으로써, 승강장으로 차량이 추락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또 승강장 도어의 개방시에 리프트가 미리 설정된 승강 위치에 존재하는 경우 안전 확인 신호를 무선 전송하는 기계식 주차 설비 및 운전자가 사용하는 단말기로서, 상기 안전 확인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 주차 가능 메시지를 표시하는 특허기술도 있다.

 

▲ 조작반을 구비한 기계식 주차 설비 관련 특허 도면     © 특허뉴스

 

이와 함께 주차타워 외부에 설치되는 주차정보 표시단말기와,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주차관리 정보처리장치를 구비한 주차 시스템의 차량 출차 관리 방법에 관한 특허 있다. 주차관리 정보처리장치가 주차정보 표시단말기로부터 주차타워 출입구에 정차된 차량의 RF카드에 의해 인식된 해당 차량정보를 전송받는다. 또 주차관리 정보처리장치가 주차타워에 주차된 차량의 고객 단말기로부터 출차 대기 예약 정보를 받는다. 주차관리 정보처리장치가 출차 대기 예약 정보를 전송받은 순서와 출차 예약된 시간에 따라 상기 주차타워에 주차된 차량의 출차 대기 순번을 설정하고 주차관리 정보처리장치가 출차 대기 순번과 차량정보를 이용해 출차 대기 정보를 생성한다. 주차관리 정보처리장치가 출차 대기 정보를 고객 단말기 또는 주차정보 표시단말기로 알려주는 차량 출차 관리 방법에 관한 특허로 주차타워 주차의 불편함을 해소한다.

 

또 관리인에 의해 조작되는 기계식 주차 설비에 있어서, 주차장 내의 입출고 상황을 명료하게 파악 가능하며, 조작성을 좋게 하여 입력 오류를 없애고, 게다가 이용자의 대기 시간을 최단으로 하여 효율 좋은 운용을 가능하도록 해주는 특허도 있다. 조작반은 터치 패널식의 조작 화면을 가지며, 이 조작 화면에는, 각 주차 스페이스의 아이콘이, 그 각각의 공차/재차 상황과 함께 리얼 타임으로 표시되고, 차량의 입고시에는 공차 표시의 아이콘에 터치함으로써 제어 장치에 입고 조작을 실행시키고, 차량의 출고시에는 출고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 주차 스페이스의 아이콘에 터치함으로써 제어 장치에 출고 조작을 실행시킨다.

 

기계식 주차 시스템 시장 동향

 

기계식 주차 시스템은 전용의 기계를 써서 자동차를 반송, 격납하는 주차시설로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상 승강기 제조업(C29162)으로 정의할 수 있다. 후방산업은 스테인리스 스틸, 강철 등 철강 관련 원자재 및 기계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분야이며, 전방산업은 주차장운영업, 주차설비시공업, 건물용 기계장비 설치 공사업 분야이다.

 

따라서 기계식 주차 시스템 시장은 기계식 주차 시스템을 제조, 판매, 설치하는 주차기 시장이며, 전방산업인 주차장운영업, 주차설비시공업, 건물용 기계·장비 설치 공사업에 해당하는 주차장, 주차전용 건축물, 부속 주차장, 주차 타워, 대형 건축물의 제조·설비·설치 시장의 영향을 받는 시장으로 볼 수 있다.

 

주차기는 노외주차장 및 부설주차장에 설치하는 주차설비로서 기계장치에 의해 자동차를 주차할 장소로 이동시키는 설비를 말하고, 이러한 기계식 주차장치를 설치한 주차장을 기계식 주차장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팔레트(주차용 금속바닥판)를 이용해 적층형 구조로 주차공간의 효율을 높인다. 기계식 주차장은 자주식 주차장에 비해 차로와 주차구획상 면적이 매우 절약되는 장점이 있으나, 설비의 시공비와 운영유지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주차 대기에 의한 지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기 주차공간을 반드시 확보해야 하고, 차량 통행량이 많거나 대규모 주차장에서는 설치를 신중히 고려해야 하며, 특히 주차장법에 의한 기계식 주차장의 법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기계식 주차설비가 국내에 도입되던 1980년대 전후에는 상당부분의 기술을 일본, 독일 등으로부터 도입했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자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제조, 공사 및 유지보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대형 업체들은 국내시장이 과열된 점을 고려해 중국, 대만 등으로의 해외 진출과 주차타워와 같은 대형 주차설비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주차기의 국내 시장규모는 건설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상황에서도 도심지역의 주차문제 해결수단으로 주목을 받으며 시장 성장세가 양호한 상태이다. 향후 주차기 시장은 주차수요가 많은 서울, 경기,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인구가 비교적 적은 강원, 충청, 전라 지역은 감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업체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제품을 출시하며 경쟁이 비교적 치열한 상황에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 안전형 기계식 주차 장치 관련 특허 도면     © 특허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기계식주차시스템,승강식,평면순환형,주차기,적층형구조,수직순환방식,수평순환방식,단식주차기,승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