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활용백서①] 중국 특허정보 검색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기사입력 2019/02/14 [12:29]

[지식재산 활용백서①] 중국 특허정보 검색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 입력 : 2019/02/14 [12:29]

특허 DB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세계 각국의 특허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색 및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언어 장벽으로 특허 분석에 어려움을 겪는 중국 특허 검색 및 활용법을 소개한다. <편집자

 

키프리스를 활용한 중국 특허 검색

 

중국 특허 데이터는 어떤 정보들로 이루어져 있고, 중국 특허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을까? 우선, 중국 특허 검색DB로는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무료로 제공되는 키프리스부터 살펴본다. 또 유료 DB중에서는 “keywert”를 활용한 중국특허 검색법을 소개한다. 키워트는 중국 특허에 최적화되어 3개 국어(중국어, 영어, 한국어)로 요약, 청구범위, 상세설명을 제공하고, 상세설명에 식별번호를 부여해 내용 분석이 수월하며, IPC뿐만 아니라, CPC 정보까지 부여됐다. 키프리스와 키워트에 이어 중국 특허청(SIPO) 정보서비스도 비교하며 설명한다.

 

▲ keywert 중국특허 검색 화면     © 특허뉴스

 

키프리스에서해외특허-중국을 체크하고, 검색식(: smart watch)을 입력하면 영문 검색과 함께 기본적으로 초록번역(제목, 요약 번역)을 제공한다. 하지만 최신 중국 특허의 경우, 업데이트가 유료DB에 비해 늦어 누락된 건이 존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정보 또한 누락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키프리스는 중국 특허 상세정보로 서지정보, 인명정보, 패밀리정보, 인용정보 등을 제공한다. 서지정보는 요약을 자동번역으로 제공하고 있어, 검색시 초록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권리범위인 청구항에 대해서는 상세정보에서도 제공하고 있지 않아 권리범위 확인시, 불편한 점이 있다. 또한 청구범위를 원문으로만 확인해야 하며, 중국어로 된 청구범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허 도면 역시 대표도면만 상세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전체 도면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열어야 확인이 가능한 불편한 점이 있다. 특허 원문은 중국어를 잘 알고 있지 않는 한, 내용 파악에 어려움이 따른다.

 

“keywert”를 활용한 중국 특허 검색

 

중국 특허 시장이 커짐에 따라, 중국 특허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이처럼 중국 특허 내용을 무료로 파악하기에는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유료 중국 특허 검색DB를 활용하는 것이다.

 

▲ 중국 특허 원문     © 특허뉴스

 

 키워트는 3개국어(중국어, 영어, 한국어)로 요약, 청구범위, 상세설명을 제공하고, 상세설명에는 식별번호를 부여해 내용 파악이 수월하다. 또한, 특허유 최초로 중국특허 원문을 영어로 번역한 PDF 파일을 다운받아 볼 수 있다.

검색화면에서 중국(CN)을 체크하고, 검색식(: smart and watch)을 입력한 뒤 검색을 하면 된다. 키워트도 기본적으로 영어로 중국 특허를 검색한다. keywert는 특허 상세보기 화면에서 키프리스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기본 서지정보, 타임라인 액션, 요약, 인명정보, 상세설명 내용, 청구범위, 패밀리 정보, 특허분류 정보(IPC, CPC), 법적상태 정보 등의 정보를 제시한다. 앞서 소개한 키프리스보다 확연하게 많은 정보의 양을 체감할 수 있다. 특히, 특허분류 정보 중 CPC정보가 중국 특허에 구성되어, CPC검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CPC는 유럽특허청(EPO)과 미국특허청(USPTO)이 서로 협력해 개발한 새로운 특허분류 체계로 2013년부터 많이 사용되는 기술분류 정보이다.

 

▲ 중국 특허청 검색 화면     © 특허뉴스

 

상세보기는 기본적인 서지정보와 함께 타임라인 액션이라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특허 출원, 공개, 등록 등 기간에 따른 상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요약이다. 기본적으로 영문 요약을 제공하고 있으며, CN, KR 버튼을 누르면, 중국어, 한국어까지 실시간으로 번역된 번역문을 제공하고 있다. 오역을 예방하기 위한 3개국어를 서비스함으로써, 특허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번역은 품질이 가장 고려되는 사안인데, 키워트는 글로벌 기계번역 1위 업체의 특허번역 솔루션을 적용했고, 특허청 심사관 시스템에 적용된 검증받은 번역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특허 도면과 청구범위 및 클레임차트 정보

 

유료 특허DB는 고품질의 도면 정보도 제공한다. 대표도면 뿐만 아니라, 도면을 클릭하면, 특허 내 포함된 모든 도면을 고품질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하고, 확대시 이미지가 깨지는 현상 없이 선명하게 볼 수 있어, 기술 내용을 파악하기에 수월하다. 앞서 설명한 요약뿐만 아니라, 상세설명 또한 3개국어로 제공한다. 간혹 요약과 청구범위로 특허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울 경우도 있는데, 상세설명까지 영문 또는 한국어를 제공해 이용자들이 특허정보를 손쉽게 검색 및 분석해볼 수 있다.

또한, 상세설명 번역문에도 식별번호(: [0001],[0002] )를 적용해 중국 특허 내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문장에 구성되는 식별번호는 선행조사나 기술 구성내용을 비교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허의 권리 범위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청구 범위도 상세보기 화면에서 제공한다. 청구 범위 또한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3개 국어로 서비스된다. 청구범위 및 청구범위 번역문은 키프리스는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이다. 중국의 특허 출원률이 높아질수록 중국 특허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중국 특허의 청구범위를 분석하는 일은 그만큼 중요해 질 수밖에 없다. 특허시장에서 중국 특허의 중요성을 감안해 중국 특허의 청구범위를 3개 국어로 서비스한다.

클레임차트 정보도 제공한다. 클레임차트는 독립항과 종속항의 연결 구조를 시각화한 것으로 이미지를 보면서, 청구범위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청구항이 30개 이상만 되도 독립항과 종속항이 서로 어떻게 얽혀 있는지 분석하기가 매우 복잡하다. 이런 복잡한 권리범위를 시각화함으로써 이용자가 쉽게 권리범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클레임차트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독립항과 종속항의 권리범위를 더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되며, 이 또한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3개 국어로 제공한다.

클레임차트에는공개/등록 청구항 비교라는 탭이 있는데, 공개건과 등록건의 청구범위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보정에 따른 특허 권리범위 변천사를 분석할 때 유용한 서비스이다.

 

패밀리, 인용문헌 등 다양한 중국특허 정보

 

유료 특허DB는 패밀리 정보도 국가별 탭으로 도식화해, 국가별 패밀리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패밀리 정보에는 법적 상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기업이 특허를 통해 사업화 진출시, 패밀리국의 법적 상태를 파악함으로써 국가별로 대응할 때 유용한 서비스 정보이다.

이 밖에도 인용문헌, 특허분류 정보, 법적상태 등 다양한 특허 정보를 제공한다. 인용문헌은 해당 중국 특허를 심사할 때 인용한 선행문헌 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유사한 선행조사를 할 경우 이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특허분류코드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데, 중국의 경우 IPCCPC검색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법적상태는 해당 중국 특허의 현재 법적 진행 상태 정보를 알려준다. 권리 상태를 확인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또한 특허 원문을 영어 번역문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키프리스에서는 중국어로 된 원문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키워트는 영어, 중국어로 된 원문을 모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키워트는 중국 특허를 영어 원문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유일한 DB이기도 하다.

원문 다운로드시, 영문, 중문 선택으로 다운로드를 받을수 있지만, 영문, 중문 동시보기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이 또한 유료 특허DB만의 장점이다. 요약, 상세설명, 청구범위에 대해서도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3개 국어로 제공해 특허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3개 국어를 통해 어떠한 오역도 빠르게 점검 및 재해석할 수 있어 권리범위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 가능하다.

 

▲ 키프리스 – 중국 특허 검색 화면     © 특허뉴스

 

중국 특허청(SIPO) 특허정보 검색

 

중국 특허청(SIPO)은 영어, 중국어로 특허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허 검색시에는 제목, 요약, 출원번호, 발명자, IPC, 출원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영어 제목을 Title 검색으로 넣고 검색하면, 결과가 도출된다. 중국 특허청(SIPO)은 기본적으로 서지정보와 영어 요약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으나, 청구범위 및 원문 다운로드 등은 제공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무료로 제공되는 키프리스와 유료 키워트 서비스, 그리고 중국 특허청(SIPO)을 비교해 보면서 중국 특허를 검색하는 방법과 활용에 대해 설명했다. 다양한 중국 특허정보와 사용자 편의성 등을 고려해 봤을 때, 유료 검색서비스가 가장 효율적일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중국 특허 검색 및 번역서비스를 경험해 보려면, 볼 사용자는 keywert 홈페이지(www.keywert.com)에 접속해 회원 가입만 하면 1주간 무료체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키프리스, 중국특허, CPC, 키워트,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페셜 기획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