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 수준의 틈 제어해 구리 기반 고성능 요소(Urea) 생산 촉매 개발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6/08 [19:27]

원자 수준의 틈 제어해 구리 기반 고성능 요소(Urea) 생산 촉매 개발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3/06/08 [19:27]

▲ 본 연구의 graphic scheme. /해당 사진은 2023년 5월 17일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 저널의 inside back cover로 선정됐다./ 본 연구는 이산화탄소(CO2)와 질산염(질산 이온; NO3-)을 반응물로 사용하여 전기화학적으로 요소(Urea; CO(NH2)2)를 생성한 연구이다. 구리(Cu)촉매에 원자 수준의 공간/틈 (Atomic-scale spacing) 을 만들어 주면 전기화학적으로 가스 상태의 CO2와 전해액에 녹아 있는 NO3-가 그 공간 안에서 반응하여 요소생산이 촉진될 수 있음을 밝혔다.(사진 및 설명제공=UNIST)  © 특허뉴스

 

세계는 유례없는 고온 현상과 폭설 등 에너지 및 환경 문제에 직면해 다양한 정책과 해결방안 설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와 미세먼지 원료인 질산염(NO3-)을 낮추고 함께 농과 각종 산업에 필수적인 요소(Urea)를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주목받고 있다.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권영국 교수팀(제1저자 신석민 석박통합과정 연구원)은 구리 내에 원자 수준의 틈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해 이산화탄소와 질산염을 고부가가치의 요소(Urea)로 전환하는 새로운 촉매 소재를 개발했다. 

 

권 교수팀은 먼저 에너지화학공학과 송현곤 교수팀과 리튬화 공정을 통해 촉매 내부의 원자 수준 틈을 구현했다. 또한 에너지화학공학과 이현욱 교수팀 원자 수준의 틈이 생성되는 것을 실시간 투과 전자 현미경(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분석을 통해 관측하고 규명했다. 이를 통해 구리 나노입자의 두 면 사이에 원자 수준의 틈을 도입해 이산화탄소와 질산염의 전기화학적 공동환원 반응에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촉매를 생성했으며, 해당 촉매를 통한 요소 합성의 전류효율과 생산속도가 크게 향상됨을 보고했다.

 

생성된 구리 촉매 중 틈의 거리가 6옹스트롬(Å)에 가까운 구리(6Å-Cu) 촉매는 기존의 구리 촉매에 비해 약 17배의 요소 생산 속도(7541.9 μg h−1 mgcat−1)와 19배가 넘는 요소 전류밀도(115.25 mA cm−2)의 성능향상을 보였다. 해당 수치는 현재까지 학계에 보고된 내용 중 최고 수치이다. 또한 50시간 안정성 시험을 통과해 안정성에 대한 검증도 완료됐다.

 

또한 연구팀은 밀도범함수이론(Density Functional Theory, DFT) 계산을 통해 개발된 촉매의 빠른 반응속도는 구리 표면의 상단에서 하단으로의 전자 밀도 이동에 의한 것이며 이산화탄소와 질소의 화합물인 C-N 결합의 전이 상태를 안정화하고 낮은 열역학 장벽에서 기인했다는 것을 밝혔다. 

 

▲ 본 연구의 요약도 / (왼쪽) 구리 촉매에 원자-수준 공간(틈)을 만들어주는 과정에 대한 설명. 구리 촉매에 리튬 이온을 삽입/제거하는 공정을 통해 구리 원자 사이에 원자 수준 틈을 생성. (오른쪽) 생성된 원자-수준 공간에서 반응물인 CO2와 NO3- 가 전기화학적으로 요소를 생산하는 그림. 이때 요소를 생산하기에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공간은 6Å의 크기를 가지는 공간이 구리 촉매에 형성되었을 때이다.(그림 및 그림설명=UNIST)  © 특허뉴스

 

권영국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질소화합물의 동시환원 분야가 초기 연구단계인 만큼, 기초연구를 통해 분야의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촉매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함께 진행하는 것은 기술의 상업화에 필수적이다”며 “현재 수입에 의존하는 요소를 국내에서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발전시켜 탄소중립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제 1저자인 신석민 석박통합과정 연구원은 “기존의 구리 촉매는 요소의 선택도가 낮아 경쟁반응을 억제하며 높은 선택도를 보이는 촉매의 개발이 필요했다”며 “구리촉매에 원자 수준의 틈을 도입해 고성능·고내구성 요소 생산 촉매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에너지·환경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에 2023년 3월 28일자로 온라인 게재됐고 Inside Back Cover 논문으로 선정돼 5월 17일에 출판됐다. 

 

논문명은 Copper with an atomic-scale spacing for efficient electrocatalytic co-reduction of carbon dioxide and nitrate to urea 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고성능촉매,밀도범함수이론,UNIST,권영국교수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