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특허상표청(USPTO)은 수천 개의 상표 출원 및 등록 기록을 허위로 작성한 중국 기업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는 ‘이유 제시 명령(Show Cause Order)’을 지난 8월 25일 발행했다.
USPTO는 선전 하이이(Shenzhen Haiyi) 및 Shenzhen Haiyi Enterprise Management Co., Ltd., Haiyi Enterprise Service(Shenzhen) Co., Ltd., Haiyi Co., Ltd., Haiyi Group Co., Ltd. 등 4개사 기업명으로 제출된 수천 개의 상표 출원 및 등록 기록에 허위 또는 사기로 의심되는 정보를 발견했다. 동 기업들은 상표 전자출원 시스템(TEAS)을 통해 제출한 서류에 ‘Jeffrey Stewart Firestone’이라는 변호사의 서명을 사용하였지만 해당 변호사는 2017년 7월에 사망하였으며, 사망 이후 기간에도 해당 변호사가 서명한 것으로 표시되는 약 300건 이상의 신청서가 USPTO에 제출됐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변호사 서명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행위 외에도 해당 기업들은 ‘Jackson George’라는 가상의 변호사를 통해 제출 서류를 허위로 작성한 정황이 존재했다. ‘Jackson George’는 약 2,500개 이상의 상표 출원 및 등록 기록에서 변호사로 확인되고 있지만, 변호사 등록 및 징계위원회(Attorney Registration & Disciplinary Commission, ARDC)에 확인한 결과, 이는 존재하지 않는 사람으로 판명됐다. 또한 동 기업들이 상표 출원 및 등록 기록에 제시한 상표 사용 표본은 서류제출의 목적으로 사용된 것 이외에 실제 개발되지 않은 상표로 보이며, 해당 사실은 상표 사용 증거로 제출한 허위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됐다.
동 이유 제시 명령은 USPTO의 이용 약관에 따라 해당 기업들이 USPTO의 제재를 받지 않기 위해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도록 요구하고자 발행됐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특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이유제시명령,uspto,한국지식재산연구원,가상변호사,허위상표출원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