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물류로봇 전성시대 예고... 특허출원 지난 5년간 연평균 29% 증가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1/27 [13:13]

[특허동향] 물류로봇 전성시대 예고... 특허출원 지난 5년간 연평균 29% 증가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 입력 : 2022/01/27 [13:13]

 

▲ 사진제공=특허청  © 특허뉴스

 

 

물류가 기업의 핵심 역량이 되어가는 가운데, 아마존, 디에이치엘 등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물류로봇 기술을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시장 조사 및 분석 기업인 ABI리서치에 따르면 ’21년부터 ’30년까지 전 세계 물류창고 로봇 시장은 연평균 23% 이상 증가해 ’3060조원을 넘어설 것이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과 비대면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것은 일상이 된 가운데, 늘어나는 배달과 배송을 처리하기 위해, 최근 비대면 배달 로봇까지 등장하며 물류 전반에 로봇 전성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물류로봇 관련 특허출원 규모가 최근 5(’16~’20) 연평균 29%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물류로봇 유형별로는, 물류 창고용 픽업·적재 로봇이 118(50.4%), 무인 배송용 로봇이 116(49.6%)이 출원되었으며, 특히, 무인 배송용 로봇 분야는 ’18년 이후 매년 67%씩 가파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물류로봇 종류(사진제공=특허청)  © 특허뉴스


이는 비대면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각종 물류의 무인 배송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무인 배송 기술 개발이 활발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픽업·적재용 로봇 출원은 최근 들어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물품을 단순히 집어서 운반하는 기능에서 물품을 분류하고 패키징하는 기능으로 확장되면서 관련 기술 개발이 치열해지고 있다.

 

▲ 출원인별 무인배송용 로봇 출원동향('16∼'20)(사진제공=특허청)  © 특허뉴스

출원인 유형별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출원인이 78%로 외국 출원인(22%)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도 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나라 출원인 중에서는 중소기업이 32%(76), 대기업 22%(52), 대학·연구소 15%(66), 개인 8%(19) 순으로, 대기업은 출원이 주춤한 가운데 중소기업의 출원이 ’18년 이후 연평균 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인 배송용 로봇관련 중소기업 출원이 늘고 있어 국내 중소기업들은 무인 배송 분야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지능형로봇심사과 이성현 심사관은 물류로봇 기술은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대기업은 포장, 분류, 적재 등의 물류의 앞단 기술에, 중소기업은 배송 등의 물류의 마지막단 기술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특허를 확보해 나간다면, 우리 기업들도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물류로봇,배달로봇,무인배송로봇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