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코로나19 시대, 국민 생활 ‘편리-안전’ 위한 비대면 전환 ICT 기술이 뜬다Ⅲ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AI 분야
IP서비스협회 선도서비스 사업화 지원 나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1/10/05 [10:19]

[특집] 코로나19 시대, 국민 생활 ‘편리-안전’ 위한 비대면 전환 ICT 기술이 뜬다Ⅲ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AI 분야
IP서비스협회 선도서비스 사업화 지원 나서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1/10/05 [10:19]

 

최근 코로나19로 직면한 디지털 비대면 시대로의 급속한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주도권 확보를 위한 글로벌 기술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로의 대전환과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비대면 경제의 핵심인 ICT 기술의 전방위적 활용과 확산이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비대면 생활밀착형 선도서비스 보급·확산을 통해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제공하고 글로벌 지향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128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12개 과제(지정과제 7, 자유과제 5)를 선정하여 과제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지정과제에는 비대면 평가 감염병 대응 안심터치 스마트 멘탈케어 감염병 대응 로봇 생활플랫폼 서비스 고도화 여가·홈트레이닝 플랫폼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등 7개이며, 이외에 자유과제 5개도 포함되었다.

 

이와 함께 지식재산(IP)서비스 전문회사들을 통해 선정된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과제들이 개발부터 실증, 사업화까지 안정적으로 연계되고 성공적으로 사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사업화와 비즈니스 모델(BM) 발굴을 지원하고 있다.

 

 

사업화 지원은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가 위탁을 받아 IP서비스 컨소시엄을 수행중이다. IP기술 사업화 경험과 역량을 갖춘 테크란, 콤비로, 인사이트비즈랩 등 전문 업체들의 협업을 통해 12개 생활밀착분야 선도서비스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협회는 과제별 책임 멘토를 두고 기업 역량진단을 통한 맞춤형 지원 방안 도출, 서비스 개발 모니터링 및 기술 지원, 투자유치·판로개척·마케팅 등 종합적인 IP기술 사업화 지원을 추진중이다. 토탈 IP서비스 기업인 윕스도 12개 과제의 비즈니스 모델(BM) 발굴을 지원한다.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우수 기술은 특허뉴스 9월호에서는 스마트케어 분야(컨설팅사 ()테크란)를 소개하고 10월호에서는 콘텐츠 분야(컨설팅사 ()인사이트비즈랩)AI분야(컨설팅사 ()콤비로)를 주제로 각 분야별 4개의 해당기업 기술을 소개한다.

 

특허뉴스 10월호에는 ()인사이트비즈랩에서 컨설팅하는 분야는 콘텐츠 분야로 드라이브 스루 방식 실감 콘텐츠 체험 플랫폼을 개발한 ()더포스웨이브,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용 가상현실 제공 시스템을 개발한 ()메가웍스, 글로벌 인기 캐릭터 IP를 적용한 차세대 딥러닝 AR기술을 활용한 키즈 홈트레이닝 플랫폼을 개발한 ()에니펜, 인공지능 기반의 확장현실 음악 튜터링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을 개발한 이모션웨이브()()콤비로에서 컨설팅하는 분야는 AI분야로 태블릿 PC를 이용한 음식 자동 주문 및 배송시스템을 개발한 ()코스턴, 비대면 평가에서의 부정행위 방지 방법, 장치 및 프로그램을 개발한 ()비센스바움, 모바일 앱과 키오스크 및 자율이동 금융로봇을 이용한 비대면 외화관리시스템을 개발한 ()우디, 기계주도 대화 서비스 방법 및 시스템을 개발한 ()리스트를 소개한다.

 

사업화-BM 분야에서 대표적인 분야별 IP서비스 업체들이 연합군을 형성한 만큼 각 기업의 역량을 발휘하고 시너지가 기대된다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AI 분야 ()코스턴

 

태블릿 PC로 음식 주문해 봤니?... 내 테이블로 알아서 척척

 

▲ (주)코스턴이 개발한 태블릿 PC를 이용한 음식 자동 주문 및 배송시스템(사진제공=코스턴)  © 특허뉴스

 

# 민우씨가 점심을 먹기 위해 음식점에 도착했다. 종업원이 갖다 주는 메뉴판을 보고 토마토 스파게티와 샐러드를 주문하고 음식이 나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검색하고 있다. 주문을 받은 주방은 음식을 조리하고 조리한 음식을 종업원이 민우씨에게 갖다 주었다.

 

이처럼 음식점에서의 전통적인 주문 방식은 테이블에 착석한 고객이 메뉴판을 살펴 본 후 선택한 특정 메뉴를 종업원에게 알리고 주방에 전달하여 조리가 시작되도록 한다. 이후 주방에서 조리를 마치면 종업원이 조리된 음식을 들고 해당 테이블에 가져다주는 방식이다.

 

기존의 음식점 주문 방식은 대면서비스로 인한 감염의 우려와 종업원의 인건비 부담 고객이 메뉴를 고르고 주문한 후 조리된 음식을 가져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모된다. 더욱이 고객이 몰리는 시간에는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주문이 접수되어 순서에 혼란이 올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스턴은 태블릿 PC를 이용한 음식 자동 주문 및 배송시스템(특허 1017417130000)을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손님이 주문을 하는 전자 태블릿, 조리사가 주문 내역을 확인하는 주방 모니터, 계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계산 포스를 연결하고(기존 POS에 주문용 전자 태블릿을 추가 연결) 조리된 음식을 배송하는 자동 배송 시스템을 POS와 연동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음식을 서빙하는 시스템으로 종업원을 따로 부르지 않고 태블릿 PC로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까지 하는 시스템으로 고객들의 편리함을 한층 더 높여주고 비대면 시대에 떠오르는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태블릿 PC를 이용한 음식 자동 주문 및 배송시스템은 태블릿 PC 등의 테이블 단말기를 통해 고객이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정보를 입력하면, 주방 단말기에 즉시 순차적으로 출력된다. 이어 조리된 음식은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배송차를 이용하여 테이블 앞까지 전달되어 음식주문과 배송에 따른 지연을 해소하고 종업원 고용에 따른 인건비 절감은 물론 주문 순서에 따라 정확한 음식 전달이 가능하다.

 

특히 이미 모든 매장에 보급되어 있는 POS 시스템에 모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러를 연결해 음식물 이송 장치(서빙 장치)에 테이블별 모터 회전 값을 입력해 모터와 연결된 벨트를 이용해 추가비용이 대비 이득이 커 음식업계에서도 반향이 크다. 이 시스템은 코스턴이 컴퓨터와 모터 드라이버 사이에 통신과 전기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를 개발하면서 음식점 내 비대면 음식주문 및 배송시스템 매장으로 변모가 기대되고 있다.

 

 

회전 초밥 컨베이어 부분의 국내 95%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코스턴은 자동주문, 자동배달, POS IoT가 결합된 스마트 레스토랑 시스템 구축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코스턴은 국내의 두터운 고객층뿐만 아니라 호주, 미국 동·서부, 네덜란드 등에 지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2016년 궤형 무인 음식 배송 시스템을 개발·보급하고 2018POS와 연동했다. 현재 서빙로봇 개발을 완료하고 로봇과 POS간 연동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매출의 10% 이상을 R&D에 투자한 결과이다. 이러한 코스턴의 노력은 2019년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비롯 2020년 산업포장(대통령상 상위 국가 포상)을 수상하는 결과를 낳았다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AI 분야 ()비센스바움 

 

비대면 시험 부정행위... 꼼짝마!

 

▲ (주)비센스바움이 개발한 비대면 평가에서의 부정행위 방지 방법, 장치 및 프로그램(자료제공=비센스바움)  © 특허뉴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온라인 시험에서 인하대 의과대학 학생 등이 집단으로 부정행위를 저질러 논란이 되었다.

 

각 대학은 이를 위한 대책으로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내놓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찬반논란이 가라않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시기, ()비센스바움이 비대면 평가에서의 부정행위 방지 방법, 장치 및 프로그램(특허출원 10-2021-0098950)을 선보이며 비대면 평가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학(전국 339개 대학, 11,566개 학과) 및 초··고등학교, 자격 검정시험, 기업의 채용, 승진 시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이 비대면 평가 시스템은 비대면 평가에서 부정행위 방지 방법으로 수험자를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안면 이미지 동공 이미지 관절 데이터 및 소리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자료를 이용해 AI 시스템이 부정행위를 검출하여 관리자, 감시자, 수험자 등에게 부정행위를 실시간으로 통보하는 기능으로 비대면 평가에서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게 하고, 평가 결과의 공정성이 확립될 수 있게 했다.

 

()비센스바움이 개발한 AI기술을 적용한 부정행위 검출은 학습된 인공 신경망 모델을 이용한 수험자의 동공이 응시하는 스크린 좌표 수험자의 촬영 영상으로부터 인식된 객체 인식 데이터를 기초로 추출된 안면 및 관절 데이터 영역 수험자의 촬영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소리 데이터 등 수험자 본인확인 기술, 시선추적기술, 이상행위 탐지기술 등의 기술을 이용해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수험자를 부정행위로 판단한다.

 

 

한편 비센스바움은 2010년 창립한 11년 이상 성장하고 있는 교육 전문기업으로 통합문제은행시스템, CBT/IBT시스템, 자격검정관리시스템을 납품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업무적 이해와 기술적 노하우를 갖고 있다. 특히 비대면 평가에서의 부정행위 방지, 장치 및 프로그램과 관련, 학습관리시스템(LMS)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격검정에 대한 본인인증 기술과 영상분석을 통한 실증된 기술력으로 현재 기관에 납품중이다.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AI 분야 ()우디

 

비대면 금융솔루션의 선봉에 선 ()우디

 

▲ (주)우디가 개발한 모바일 앱, 키오스크, 자율이동 금융로봇을 이용한 비대면 외화관리시스템(자료제공=우디)  © 특허뉴스

 

자율주행 기반의 서비스 로봇 산업의 저변 확산와 함께 금융서비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AI 기반의 다국가 음성인식 및 발화 적용으로 글로벌 여행객에게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제공은 물론 글로벌 여행객들에게 접근성, 이용편리성을 한 차원 높인 외화 금융서비스가 비대면 시대에 필수적인 시대를 맞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한 기업이 ()우디다.

 

우디는 ’20년 금융로봇을 이용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상용화 후, 이용자 동선 기반의 커버리지 확대 전략으로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에 버디코인 네트워크를 구축, 현재 22개점을 운영하고 있고, 공항철도, 코레일, 버스터미널 등 교통허브로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2021년 말까지 50여개 장소에 버디코인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확산을 위해 핵심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 후, COVID-19 이후의 글로벌 상황에 맞춰 글로벌 확산도 추진중이 있다.

우디 관계자는 로봇서비스 실증을 위해 202112SRT 수서역에 설치해 실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금융로봇을 이용한 비대면 외화관리시스템을 모바일 앱, 키오스크, 자율이동 금융로봇을 이용해 현금, 직불카드, 모바일 페이 등 다양한 지불수단을 활용한 비대면 기반의 환전 솔루션 제공을 추진중인 우디는 이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 해외 송금과 다국가 외화 적립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인건비 상승, 1인 가구 증가 등 언텍트 트렌드 확산에 맞춘 부가 서비스와 해외여행자용 선불카드 자동발급, 여행자 보험 가입, 투자상품 등 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원스탑 외화관리 비대면 금융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디가 이번에 선보인 자율주행 기반의 AI 음성인식 금융 로봇과 결합한 통합 외화관리 시스템은 모바일앱, 로봇과 키오스크를 이용한 원스탑 외화/여행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환전, 해외 송금, 소액환 적립, 여행자 보험 등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기를 결합해 이용자에게 외화관리의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우디는 국내 및 세계 최초로 Fintech/인공지능/로봇 융합 기술 시도 대화형 음성기반 인터랙티브 서비스로 이용자 사용 편의성 향상 동전 9개국 24종을 30초 이내에 처리 완료가 가능해 처리속도, 보안성, 이용편리성을 확보한 QR코드 기반 외화 처리시스템 점포 운영비, 인건비, 설치비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외화 관리서비스로 운영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기술 지점 방문, 대기 및 문서 작성시간이 필요없는 찾아가는 외화 관리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독보적인 금융솔루션 특허기술을 보유한 우디는 실시간으로 위/변조를 식별/인식해 적립하는 기술이 포함된 국내/해외 소액환 적립기술(특허 10-1814722)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 및 시간에 비대면으로 환전이 가능한 서비스를 포함한 기술인 비대면 환전서비스 제공기술(특허 10-2214229) 자율이동 로봇에 금융서비스 모듈 최적화 탑재 및 운영 기술이 포함된 자율이동 금융로봇 기반 금융서비스 제공(출원 10-2021-0054097) 등의 특허기술로 전세계 독보적인 비대면 금융솔루션을 제공한다.

 

 

·오프 라인 기반 핀테크 전문기업으로 성장 중인 ()우디는 모바일 앱, 키오스크, 자율이동 금융로봇을 이용한 비대면 외환관리시스템(특허 10-1814722, 10-2214229) 사업의 노하우 축적해 세계 최초 관세청으로부터 온라인+무인 환전사업 허가 획득 다국어 음성인식 자율주행기반 금융로봇을 개발했다. 관련 특허만 4건을 등록하고 10건을 출원중이다. 또한 일본 특허 1건을 등록하고 5건의 PCT 출원중이다.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AI 분야 ()리스트

 

기계 주도 대화 서비스... 사용자 질문과 답변 유도·추천한다

 

▲ (주)리스트가 개발한 기계주도 대화 서비스 방법 및 시스템(자료제공=리스트)  © 특허뉴스

 

은행에서 예금을 인출할 때 자동지급기는 주로 CRT(cathode-ray tube)화면에 제시되는 문자에 의해 시각적으로 정보를 주며, 보조적으로 음성에 의한 방송도 겸용되고 있다. 현금을 출금할 때 금액을 입력하세요라는 문자나 음성이 주어지는데, 이때 아무행동도 하지 않으면 현금 자동지급기는 명령을 취소한다.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만 즉, 인간이 기계와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지 않으면 절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

 

실제 딥러닝에 의한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이 정보처리에 큰 발전을 가져오며, 정보표시의 문제가 최근 휴먼 인터페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 인간과 기계의 실제 커뮤니케이션 실현을 위해 활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기, 인간과 기계가 대화할 수 있는 대화 서비스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리스트가 기계주도 대화 서비스 방법 및 시스템(특허 10-21429570000)’ 특허기술을 선보였다.

 

기계 주도형의 대화방식은 기계와 사람간의 대화에 있어, 기계가 대화의 주도권을 가지고 미리 정해진 문제은행 등과 같은 질문정보를 이용해 질문문장을 생성하고 출력하면, 이에 대응되는 답변문장을 사람이 발화하여 대화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학습이나 교육 등의 커리큘럼에 따른 학습 수준 검증 및 학습 과정 제시 쇼핑 등의 경우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목적지향에 따른 목적물 정의 추천 등의 경우 정의되지 않은 목적물에 대한 범위 축소 등 대화 엔진 또는 챗봇 도입을 위한 전 분야에서 사용자의 요구를 수집해 기계가 결과를 제시하고 응용하기 위한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리스트는 기계주도로 대화를 이끌어 사용자에게 답변을 요구하고 이를 통한 결과를 활용한다.

이를 위해, 대용량 지식베이스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질문을 빠르고 다양하게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대화를 주도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사용자의 지식정도와 선호정도를 고려해 사용자에게 호감되고 친숙한 대화를 주도할 수 있게 해 상품이나 지식, 질문과 답변을 유도하고 추천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리스트는 다양한 도메인의 질문 생성과 기계 주도의 완성된 대화를 위해 대용량 온톨로지 지식베이스를 활용했다. 일반적으로 특정 대화 시나리오가 모든 도메인 또는 모든 상황의 대화를 친근하게 이끌어 가기는 어렵기 때문에 특정 상황의 유도를 통해 보다 친근한 대화의 상황으로 유도해 사용자에게 질문과 답변을 유도할 수 있게 했다.

 

 

한편, W3C 시맨틱웹 표준을 준수하는 지식그래프 기반 데이터 활용 전문기업인 ()리스트는 미래사회가 주목하는 인간과 기계간 대화 서비스 기술에 한층 앞서나가며 기계주도 대화 서비스 방법을 개발, 보다 편리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AI,IP서비스협회,콤비로,코스턴,비센스바움,우디,리스트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