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케어 특집] VR 이용, 맞춤형 소아 뇌성마비용 환자 재활 프로그램... 비대면 치료 시스템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스마트케어 분야 (주)피앤피미디어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21/08/27 [17:55]

[스마트케어 특집] VR 이용, 맞춤형 소아 뇌성마비용 환자 재활 프로그램... 비대면 치료 시스템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특집] 스마트케어 분야 (주)피앤피미디어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21/08/27 [17:55]

▲ 피앤피미디어에서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방식으로 VR 시스템을 도입한 소아 뇌성마비용 환자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자료제공=피앤피미디어)     ©특허뉴스

 

국내외 뇌성마비 발생은 1,000명 출생당 2~3명으로 발병률만 보면 그렇게 높지 않으나 장애가 일생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발생률이 높지만 쉽게 낳는 질환보다 더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뇌성마비 아동 장애를 일으키는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제고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신경, 성장발달을 정상에 가깝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기, (주)피앤피미디어에서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방식으로 VR 시스템을 도입한 소아 뇌성마비용 환자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환자의 정확한 치료를 위해 핸드 트래킹, 립모션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밀하게 환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맞춤형 학습 치료를 효과적으로 진행한다.

 

VR 기기 특성상 공간적인 부분을 인식하는 것은 가능하나 거리감과 이동 테스트를 진행할 때 아무것도 안보이는 느낌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불안감을 만들 수 있어 (주)피앤피미디어는 오큘러스2 및 IMU 센서를 적용했다. 오큘러스2 자체 카메라와 IMU센서 장치를 사용해 정확한 위치와 사용자의 높이 차 등을 인식시켜 하지기능, 복합기능 훈련모드의 계단 오르내리기 동작에 적용시켰다.

 

VR 시스템을 도입한 소아 뇌성마비용 환자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은 첫째, 환자 상태에 맞는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으로 손꼽힌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상지, 하지, 인지, 복합기능을 훈련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재활의학 전문의료진들이 프로그램을 직접 구성했다.

 

둘째, 의료기관용 일체형 시스템과 개인용 일반형(포터블) 시스템으로 병원, 재활센터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체형 시스템과 병원 이동이 힘든 대상자들이 가정에서 전문가 도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형 시스템으로 개발됐다. 학습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통해 병원, 기업 등에서의 뇌성마비 환자 재활치료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셋째, 비대면이 화두로 떠오르는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비대면 치료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장소와 상관없이 마트에서 장보기, 징검다리 건너기 등의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뇌성마비 재활 VR 헤드기어와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인지, 상체, 하체 및 복합운동을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외 병원 재활치료실, 보건소, 장애인복지관, 특수학교 등에서 재활치료로 적용이 가능하고,전국 대학의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교육용 실습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콘텐츠 기술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인 R&D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주)피앤피미디어는 VR/AR 의료, 산업안전 콘텐츠 개발 및 제작 기획을 제작하는 전문 기업으로 2020년 Insulation Korea의 자회사로 편입되어 화학, 정유 및 플랜트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VR/AR 기술을 안전, 직무교육, 공정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학습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개발, 국내 및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이번 게재는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비대면 생활밀착형 선도서비스 보급·확산을 통해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을 제공하고 글로벌 지향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난 1월 28일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12개 과제(지정과제 7개, 자유과제 5개)를 선정하여 과제 개발을 지원해 수행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스마트케어,피앤피미디어,소아뇌성마비,VR,재활프로그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