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민이 제안한 혁신 아이디어... 기업과 협업 상품화까지

특허청, ‘제2차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및 거래 계약 체결 행사 개최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0/10/15 [11:12]

[종합] 국민이 제안한 혁신 아이디어... 기업과 협업 상품화까지

특허청, ‘제2차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및 거래 계약 체결 행사 개최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0/10/15 [11:12]

 

▲ 김용래 특허청장(왼쪽)이 손창현 최우수상 수상자(오른쪽)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특허뉴스

 

특허청은 15,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2차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공모전을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를 기업에 이전하는 거래계약 체결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 이후 중요해진 위생·방역, 친환경, 비대면 분야와 관련, 기업들이 제품 개선이나 신제품 개발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로부터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매하자는 취지에서 개최되었다. 그 결과, 424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어 최종적으로 5건의 아이디어가 거래되었다.

 

지난 1차 생활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비해 평균 거래금액이 3배 이상 증가하였다.

최고가로 거래된 김스애드의 과제 경우, 아이디어 거래에서 끝나지 않고 향후 기업과 아이디어 제안자가 거래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상품화하는 데까지 서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 김스애드 박상철 전무이사는 우리 기업이 생산 중인 기존 제품을 개선하는데 필요했던 기술을 이번 공모전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되어 뜻깊었다거래한 아이디어는 우리 기업이 제작하는 제품개선에 활용되고 이번 아이디어 구매 이후에도 아이디어 제안자와 지속적으로 제품 개발을 위해 협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거래계약 이외에도 공모전에 제안된 아이디어들 중에서 아이디어의 구체성, 실현가능성 등에서 우수하다고 판단된 아이디어 4건에 대해서도 별도로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작 중 최고상인 특허청장상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신개념 자전거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아이디어를 제안한 손창현(40)씨가 차지했다. 이번 수상작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이 높고 기존 서비스 대비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심사위원으로부터 최고점수를 획득했다.

 

 

특허청은 이번 공모전에 이어 오는 19일부터 ‘2020년 제3차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2차 공모전이 코로나19로 인해 중요해진 위생·방역, 비대면, 친환경 분야 아이디어를 접수받았다면, 3차 공모전은 기업의 제품을 국민이 체험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출하는 체험형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 김용래 특허청장이 수상작 전시부스를 관람하고 있다  © 특허뉴스

 

김용래 특허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산업구조가 더 빠르게 변화하고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업의 개방형혁신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 속에 이번 공모전이 기업의 개방형혁신 활동에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아이디어,특허청,혁신아이디어공모전,김스애드,비대면,손창현,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