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특허고객번호 관련 업무, 특허청서울사무소에서 한번에

온라인 접수 특허고객번호부여, 특허고객번호정보변경 처리부서 일원화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2/28 [12:25]

[종합] 특허고객번호 관련 업무, 특허청서울사무소에서 한번에

온라인 접수 특허고객번호부여, 특허고객번호정보변경 처리부서 일원화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20/02/28 [12:25]

▲ 특허청 사진(차세대 특허넷 개발사업 시연회)  © 특허뉴스


특허청은 온라인(특허로 누리집 : http://www.patent.go.kr)을 통해 신청한 특허고객번호 부여신청과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신청 업무를 31일부터 특허청 서울사무소에서 일원화하여 처리한다고 밝혔다.

 

특허고객번호는 출원인이 특허청에 특허상표디자인 등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기 위해 부여받아야 하는 고유번호로써 이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출원인 인적사항과 인감 또는 서명을 등록해야 한다.

 

또한 출원인의 인적사항이 변경되거나 등록한 인감 또는 서명을 변경할 경우 특허고객번호정보변경 신청을 하여 개인정보를 변경하게 된다.

 

현재 특허고객번호 부여신청과 정보변경신청은 서면 제출과 특허로 누리집을 이용한 온라인 접수,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한데 서면제출이 서울과 대전 어디에서나 접수받아 처리하는데 반해, 온라인 신청의 경우 특허고객번호부여는 대전 소재 특허청 고객지원실에서만, 정보변경은 서울사무소에서만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 두 업무가 관련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출원인은 문의사항이 있을 때 각기 다른 소재 기관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허청은 이러한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31일부터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두 업무를 특허청 서울사무소에서 일원화하여 처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특허고객번호 부여신청이나 정보변경신청과 관련된 문의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모두 서울사무소 고객지원실(전화 02-3458-2241~2244)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별도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지 않고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서면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서울과 대전 어느 곳에나 서류를 제출할 수 있으며, 신청서를 접수 받은 기관에서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특허청 강구환 서울사무소장은 지식재산권 관련 각종 서류 접수, 전자출원 및 특허정보검색 지원, 무료 변리사 상담 등 연 20만건 가까운 다양한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특허청 서울사무소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 분야를 넓히고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제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특허청,특허고객번호,부여신청,정보변경신청,서울사무소,일원화,특허,상표,디자인,지식재산권,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