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예림아이티, 결제단말기 기준을 말하다

신용카드, NFC, QR코드, 암호화폐 등 결제시스템에 경쟁력 확보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기사입력 2019/11/22 [11:02]

[이슈] 예림아이티, 결제단말기 기준을 말하다

신용카드, NFC, QR코드, 암호화폐 등 결제시스템에 경쟁력 확보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 입력 : 2019/11/22 [11:02]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중 지급결제동향’을 보면 지난해 하루 평균 체크카드 이용실적은 46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0% 증가했다. 신용카드 이용실적도 하루 평균 1조7600억원으로 4.9% 늘었다. 소액부터 고액까지, 카드결제가 일반화된 결제방식이 됐다. 

 

소액 카드결제가 증가한 것도 디딤돌 역할을 했다. 

정부의 세재개편에 따른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이 30%로 유지되면서 소비자들은 연말정산 공제에 참여했다. 예전에는 1,000원 이하의 소액을 현금 결제하고도 현금영수증을 요청하는 것이 번거로워 잘 챙기지 않았지만 최근 계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카드로 결제하고 연말에 정산을 받을 때 공제받으려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소액카드결제 비율이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소액카드 결제가 트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은 젊은 층에서 더욱 활발하다. 예전에 오천원짜리 식사를 하고 눈치보며 카드를 내던 시대는 지났다. 천원, 이천 원 등 소액 카드결제가 소비성이 강한 젊은 층을 기반으로 문화트랜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점차 소액 카드결제가 늘고 있다. 이러한 카드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결제시스템 시장도 성장을 거듭했다. 

 

지금은 추억이 되어가고 있는 마그네틱 카드부터 IC칩을 내장한 카드, NFC 결제, QR코드 결제, 암호화폐 결제, 후불교통카드나 T-머니 등에 적용된 RF방식 카드까지...

 

소기업, 소상공인의 현실 인정하고 대책 강구해야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에는 1,441개의 전통시장에 약 21만개의 점포가 존재하며, 약 37만 명의 상인 및 종업원이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영세성, 상인 고령화 등의 이유로 온라인유통 등 새로운 유통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또한 소비자의 생활 변화, 대형마트, SSM시장의 빠른 성장 등으로 점차 경쟁력을 잃어 가고 있다.

 

주차산업도 현실과 거리가 먼 운영은 마찬가지다. 2013 국토교통 통계누리 기준 우리나라에는 노상주차장 약 28,000여개, 노외주차장 약 26,600여개, 부설주차장 약 1,317,000여개가 유료, 무료, 공영, 민영의 형태로 설치 운영되고 있다. 

 

유료 주차장의 경우 자동무인정산시스템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지만 고비용의 설치 및 운영 문제로 중·소 주차장의 경우 도입에 시간이 걸리고 주차장의 특성에 따라 인력이 상주해야 하는 곳도 많이 존재한다. 

 

또한 일부 주차장을 제외하고 아직도 현금 이외의 신용카드, 제로페이 등의 지불수단이 도입되지 않고 영수증 발급이 불가해서 사용자가 이용 불편을 느끼는 곳이 많은 실정이다.

 

특히 소기업, 소상공인 비즈니스 환경에는 시장지배력이 강한 카카오, 네이버, 배달의 민족 등 IT사업자의 플랫폼 독점에 따라 경쟁력은 점차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시스템 구축 필요성 대두 

 

정부는 2002년~2014년, 13년 동안 3.35조원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지원했으나 매출은 2001년 40.1조원에서 2014년 19.7조원으로 감소하면서 실패한 정책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고 2018년에는 더 많은 예산이 집행되었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대부분의 전통시장 시설환경이 개선되어 이용자의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마트나 SSM 등 기업 유통점의 골목상권잠식, 2000년대 이후 소비 패턴변화와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 저출산, 핵가족화와 고령화로 인한 1~2인 가구증가 등의 이유로 근거리와 소량구매의 확산으로 인한 편의점, 슈퍼로의 고객이동 등 소매 유통분야의 구조변화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

 

전통시장 활성화 및 소상공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일부 시행된 지역 또는 시장단위의 개별서비스는 서비스 및 컨텐츠 부족, 홍보부족, 경쟁력 상실, 부실운영 등의 이유로 실패해 예산낭비와 지속적인 중복투자 등의 문제를 보여주고 있는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전국단위의 결제, 마케팅 등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로 구성된 단일통합 플랫폼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결제 단말기 플랫폼 구축 효과 제안한 ‘예림아이티’

 

(주)예림아이티(대표 이병진)는 국내 최초 ICT, IoT, AI, 블록체인 기술 등 최신 기술이 접목된 안드로이드 기반의 올인원(All-in-One) 결제단말기(스마트 POS)를 연구,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특화된 결제 및 마케팅 솔루션을 개방형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는 디바이스 개발, 제조 및 플랫폼 사업자다.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먼저, App 업데이트를 통한 서비스의 무한 확장성이라 할 수 있고, App을 통해 기존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간단하게 탑재할 수 있다. 

 


이는 업종별 소기업 소상공인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최적화한 결제 및 마케팅 솔루션을 선별적으로 탑재할 수 있는 장점으로 급변하는 시장상황과 고객의 Needs에 빠르게 대응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소기업, 소상공인의 사업 지속성 및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독점적 기술과 자본을 앞세워 골목상권에 지속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대기업과 모든 분야에서 열세에 있는 소상공인 사이의 무한경쟁시대에 진입한 지금, 시장약자인 소기업,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단일 네트워크로 구성된 결제 및 마케팅 플랫폼으로 통합된 규모의 경제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는 각종 수수료와 마케팅 비용 절감, 공동마케팅, 통합포인트 운영 등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업그레이드시키며 또한 결집력을 강화시켜 정부, 금융사, 카드사, VAN사 등과의 협상력 강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전통시장, 소규모 주차장 사업자, 소상공인들의 결제 단말기 플랫폼 구축 효과를 제안한 예림아이티는 그 해답을 결제 단말기에서 찾았다. 

 

예림아이티는 첫째, 결제수단의 다양화를 이루었다. 신용카드, 제로페이, 간편결제, 암호화폐, 교통카드 등 IC카드, 마그네틱카드, QR코드, NFC 등의 모든 결제방식을 지원한다. 

 

둘째, 독립적인 플랫폼 결제시스템을 제공한다. 독점적 IT대기업 플랫폼으로부터 탈피해 페이코, 카카오페이 등을 하나의 결제수단으로 활용, 소기업, 소상공인들 스스로 자생력을 강화할 결제플랫폼을 제공한다. 

 

셋째, 수수료 인하도 이끌 수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단일소매유통단위 구축으로 각종 수수료인하 협상력 상승 및 결집력 강화를 통해 혼자가 아닌 단체교섭이 가능해질 수 있다. 

 

넷째, 공동 마케팅이 가능하다. 독립매장, 지역단위, 전국단위 등의 통합공동 마케팅, 포인트 관리 및 쿠폰 발행이 가능해 공동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유입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전국 통합 플랫폼 구축으로 단일 App에 개별 전통시장이 입점하므로 전국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고 전국 전통시장 정보제공도 가능하다. 

 

다섯째, 단말기 내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해 복잡한 구조의 전통시장 내 매장 찾기, 지도서비스 및 비콘서비스도 지원한다. 

 

여섯째, 전자상거래 도입 및 배달서비스를 지원한다. 단일 플랫폼에서 배달가능 권역단위의 모바일 마켓을 구축해 주문, 결제 즉시 배달서비스 시행으로 시장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곱째, 모바일 App마켓에서 타 지역의 특산물 등을 주문, 결제 후 택배 배송 서비스를 지원해 지역특산물 택배판매에도 기대되고 있다. 

 

여덞째, 모바일 마켓의 배달 및 시장도우미의 신규 고용효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온누리상품권, 지역상품권 및 민간의 각종 상품권들과 연동 및 신규개발이 용이하다. 

 

또한 기존 지류 상품권을 전자(모바일)상품권으로 대체하여 사용자 편의 개선과 이용률 상승, 발행비용 절감, 정산의 편리성 증가 및 결제일 단축으로 소상공인들의 시장 활성화에 활력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미니 POS 활용으로 재고관리, 고객관리, 매출관리 등이 가능하여 92.5%의 POS 미사용 영세사업자의 경영환경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의 단말기로 App 업데이트를 통한 서비스의 무한 확장성이 가능해 주차산업 또는 필요로 하는 특수 기능들을 앱으로 탑재해 보급할 수 있어 각종 수수료와 마케팅 비용 절감, 서비스 고도화, 결제수단의 다양화 등 주차산업 사업자에게 다양한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무부별하게 운영되고 있는 미등록 유료주차장과 추정치 약 50,000여개의 발렛파킹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용카드, 제로페이, 교통카드 등의 각종 결제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스마트결제 단말기를 보급해 제도권으로의 흡수를 유도하여 정부는 주차장 및 주차사업가의 사업투명성 확보와 관리의 용이성은 물론 세수확보도 할 수 있다.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QR코드 리더기가 기본 장착되어 있어 CPM방식의 QR코드결제를 지원하므로 모든 주차장에서 이용자가 편리하게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제로페이 활성화에도 도움을 되고 있다. 

 

내 손안의 스마트 POS 무선통신 단말기 

 

한 손에 잡히는 스마트한 사이즈 5.5인치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탁월한 이동성으로 테이블 결제가 가능하다. 정전이나 인터넷, 전화회선 장애 시에도 결제가 가능하고, 미니 POS로 기존 POS와 동일한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해 주차장 사업장, 퀵서비스, 용달서비스, 배달 및 방문 판매, 푸드트럭, 이동형 매장에 최적화된 단말기다.      

 

듀얼모니터로 결제 내용 확인과 사인패드로 사용이 가능한 7인치 단말기는 5.5인치 단말기와 마찬가지로 정전이나 인터넷, 전화회선 장애 시에도 결제가 가능하고 미니 POS로 기존 POS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이러한 편리성 때문에 주차장사업장, 일반사업장, 이동형 매장 등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5.5인치와 7인치 모두 4G 은행연합 VAN망을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편리성과 기능도 우수하지만 결제 지원에서 남다른 차별화를 했다는 평가이다.  

 

마스터, 비자, 은련, 비씨카드 등 IC카드와 마그네틱(MS)카드결제는 물론 간편결제(NFC)지원으로 마스터카드 페이 패스, 비자 페이 웨이브, 삼성 페이 등 NFC 비접촉 신용카드 결제와 티머니 등 전국호환 교통카드 충전 및 결제가 가능하다. 

 

카메라 기능탑재로 QR코드 방식 간편결제가 가능해 제로페이, 카카오페이, 알리페이, 위챗페이 결제가 가능하고, 특히 최근 블록체인 활성화에 따른 암호화폐 결제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NFC 및 QR코드를 인식해 암호화폐 실시간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왜 결제단말기는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대세인가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왜 요즘 대세인가는 기존 카드결제 단말기에 대한 이해를 하면 쉽다. 

먼저, 무선 카드결제단말기의 경우 자체 OS 사용으로 호환성이 없고, 오래된 디자인과 두께 및 크기가 커 사용자가 불편을 느낀다. 또한 키패드 노후화 기술은 물론 NFC 및 바코드 결제가 안되고 선진결제수단과 연동이 불편하다. 

 

두 번째는 스퀘어 단말기의 경우, 개인 소지 핸드폰과 연동해 사용해야 하고 단말기와의 접촉면 불안정이 문제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영수증 발행이 불가함은 물론 개인 핸드폰 데이터 사용으로 소비자의 요금 부담이 되고 있고 잦은 인증오류 발생으로 소비자 불만사항이 되고 있다. 세 번째는 일반신용카드 단말기다. 

 

이 단말기의 경우도 자체 OS사용으로 호환성이 없고 서비스 확장이 제한적이다. 또한 NFC 및 바코드결제가 안되고 선진결제수단과의 연동이 불가하다. 

 

네 번째는 우리가 흔히 매장에서 보는 POS 단말기다. 이 POS 단말기는 설치비 및 사용료가 비싸 사용자들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사용하는 결제 단말기 중 하나다. 또한 서비스 확장이 제한적이어서 단순한 카드 결제 수단으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NFC 및 바코드 추가시 장치비용이 발생하고 선진결제수단과의 연동에 어려움이 있다.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5.5인치 이동형과 7인치 이동 및 거치형 모델로 사용자 편의를 우선시 했다. 물론 기능에선 기존 단말기의 3배 이상의 업그레이드 사양으로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융합형 단말기로 손꼽힌다. 

 

예림아이티 결제 단말기의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왜 융합기술인지 이해하기 쉽다. 먼저,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App 설치로 제공서비스의 무한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구글플레이에서 신규서비스 App설치 및 기능 업데이트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4G LTE 전용회선으로 보안성 및 통신 연결성 강화로 이동성이 많은 배달, 퀵서비스, 푸드트럭 등도 오류 없는 결제가 가능하고, GPS 사용으로 위치기반 비콘서비스가 NFC 기능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 및 교통카드 등 기능이 원활하다. 

 

또한 IC카드 단말기 설치 의무화 시행에 따라 IC신용카드는 기본적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포인트카드 등의 마그네틱카드 이용도 가능하다. 비접촉식 신용카드 사용은 물론 영수증 발행 의무화 시행에 따른 빌트인 58mm프린터로 영수증 프린터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이 가능한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QR코드 및 바코드로 인식하는 제로페이,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도 사용가능하다.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보급되면…

 

결제수단의 다양성을 확보한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IC칩 신용카드, 제로페이, 체크카드, 카카오페이, 앱카드, 교통카드,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의 국내 및 글로벌 결제 수단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주차요금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은 물론 효율적 불법주차단속도 가능하다. 지자체가 노상주차장 관리원에게 불법주차단속의 권한을 부여하면 카메라가 부착된 단말기로 노상에서 실시간 사진 또는 동영상 촬영을 통한 불법주차차량 단속이 가능하여 가용인력을 통한 효율적인 실시간 불법 주·정차 단속이 가능하여 원활한 도로교통 환경을 실현할 수 있다. 

 

주차장도 스마트화로 진화할 수 있다. 개방형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주차장 찾기 앱 등과 연동이 용이하여 주차장의 위치, 실시간 여유 주차공간, 더 나아가 주차 공간 예약 및 결제 등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한다. 

 

▲ 본 기사와 관계 없는 이미지입니다.  © 특허뉴스


사업장과의 소통채널로도 이용된다. 단말기는 사업장내에 상시 로그인 되어 있으므로 단말기 푸시 기능을 통한 정책고지, 공지사항 등의 정보전달과 주차장 사업자 대상 설문조사 등이 가능하다.  

 

특히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와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공동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제로페이를 통한 간편한 주차요금정산이 가능하며 제로페이의 빠른 사용처 확대와 시장 안착에 기여할 수 있다.

 

제로페이의 결제방식은 MPM방식과 CPM방식 두 가지다. MPM방식은 손님이 각 매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고정형 QR코드 방식으로 현재 국내에서 일반화 되어 있는 결제방식으로 볼 때 설치 및 운영비용 절감효과는 있지만 사용자의 편의성 제공에는 역행하는 방식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CPM방식은 가맹점주가 손님의 스마트폰 앱에 생성된 QR코드를 리더기로 스캔하는 변동형 QR코드 방식으로 MPM방식에 비해 사용자 편의성과 보안성 등은 대폭 개선되었으나 POS기 사용과 VAN망 사용 등과 관련한 VAN사와의 협의가 필요하고 POS기기가 설치되지 않은 소규모 자영업자들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예림아이티는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제안했다. 제로페이 결제 시스템에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사용하면 VAN망 등 별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단계를 생략하고 독립망을 통해 판매점 단말기와 제로페이 사업자 플랫폼이 직접 결제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제로페이에 왜 예림아이티가 단말기 써야하나

 

첫 번째, 제로페이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한다. MPM방식에 비해 결제시간 단축 및 사용자 편의성과 보안성 등이 우수한 CPM방식의 운영확대가 가능하다. 

 

또한 NFC결제방식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간편결제방식 중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편리하고 간편하며 보안성이 우수한 방식으로 교통카드가 대표적이며 비접촉 방식으로 빠른 결제가 가능하다. 

 

두 번째는 보안성을 강화시킨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매장내 스티커를 부착하는 MPM방식의 QR결제는 QR코드의 복제, 위변조, 해킹 등의 위험에 취약하다. 

세 번째, 가맹점 유치 시너지 효과가 크다. 다양한 경로로 설치되는 예림단말기의 가맹점은 앱 설치만으로 자동적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이 될 수 있고 출시 단말기에 제로페이를 기본앱으로 설치할 수 있다. 

 

네 번째, 직접 네트워킹망 구축으로 가맹점 관리가 용이하다. 가맹점과 제로페이 운영 플랫폼의 직접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가맹점 관리가 용이하고 서비스 추가, 업그레이드 등을 제로페이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단말기 설치앱을 통한 가맹점의 가입, 해지, 조회, 홍보 등과 DB관리 및 정산정보 제공 등을 일관적으로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예림아이티는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통해 하나의 단말기로 제로페이, 신용카드, 앱카드, 기타 간편결제, 교통카드,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의 국제 간편결제 등의 다양한 결제방식을 적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선택권과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경쟁력 강화와 매출 증대에 기여까지 할 수 있다는 사용자들의 평가이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현재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한 간편결제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결제서비스를 탑재한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특히 젊은 소비층의 유입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반 오픈 플랫폼의 제공으로 다양한 핀테크 기업의 오프라인 서비스 기반을 제공하고 서비스 공급자 필요에 따라 API 또는 앱 개발·설치로 정부기관, 금융회사, 간편결제 사업자 및 VAN사 등의 어떠한 서비스, 플랫폼과도 유연한 연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현재 고가의 전용단말기를 추가 설치하고 매월 추가 사용료를 지불하는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 글로벌 페이를 기본 탑재하여 영세 사업자도 별도의 추가 비용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정전 또는 인터넷, 전화회선 장애 시에도 LTE 전용 통신망 사용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보안도 강화했다. 최근 KT화재와 같은 상황에서도 이동중계기 설치 등으로 회선복구가 빠른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대목이다. 

App나 API설치만으로도 정부기관 및 지자체와 사업자간의 직접소통이 가능하다. 가령, 국세청 또는 세무서 앱 설치 시 부가세 납부, 세무민원안내 등의 정보전달과 사업장에서 정보조회가 가능하다. 

 

온라인상품권, 지역상품권 등의 이용 가맹점에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설치하면 이들의 전자상품권 발행 비중을 높여 소비자 이용률 증대, 각종 지류상품권의 발행 및 유통비용 절감, 판매대금의 자동정산 및 계좌입금으로 판매점이 이용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전자온누리상품권, 전자지역상품권, 공무원 복지포인트 등을 제로페이와 연계, 연동하여 상호 교환, 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선택권 확대로 사용 활성화, 소상공인 사업자들의 매출증대로 제로페이의 시장 조기 안착 등에 기여할 수 있다. 

 

현재 예림아이티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배달용, 매장용, 무인매장용(키오스)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무인매장용은 올 12월 말 런칭을 앞두고 있다. 

 

예림아이티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한 시장공동 정보화사업과 상거래 현대화 등 법률과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소상공인 전용 모바일 상품권 발행 및 유통활성화, 전자결제 시스템 도입 등 상거래 활성화 지원사업을 근거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해 초기 단말기 공급비용을 초저가 내지 무상설치(설치비 제외)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매달 발생하는 통신비는 사용처의 조건에 따라 정책적으로 다양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예림아이티 단말기는 코인거래소와 연동,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결제도 가능하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예림아이티,결제단말기,소상공인,신용카드,NFC,QR코드,암호화폐,결제시스템,안드로이드단말기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