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의료 서비스에 디자인을 입히다... UNIST-KIDP MOU 체결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7/29 [12:38]

[종합] 의료 서비스에 디자인을 입히다... UNIST-KIDP MOU 체결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 입력 : 2019/07/29 [12:38]
▲ UNIST 정무영 총장(우)_한국디자인진흥원 윤주현 원장(좌)     © 특허뉴스

 

 

UNIST과 한국디자인진흥원(KIDP)29일 오전 11UNIST 대학본부에서 의료 서비스 디자인 R&D 사업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으로 의료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학과 공공기관의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토대로 의료 서비스 디자인 개발과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

먼저, 의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공동 연구를 추진해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연구시설 · 장비의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연구 인력과 기술 공유를 확대하기로 했다.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해결에 나서는 디자인 관점을 적용, 병원의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는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의사 또는 환자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인간공학적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이다.

 

 

곽영신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학부장은 산업디자인 연구개발을 촉진해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KIDP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인간공학과의 융합에 기반을 둔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작업을 통해 실질적 의료 서비스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는 산업디자인과 인간공학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 연구를 추구하고 있다. 첨단기술 · 공학과 디자인을 융합한 산업디자인에 강점을 지녀 국제 디자인 어워드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다수 거둬왔으며, 인간의 신체, 인지, 감성, 사회문화에 최적화된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적극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력 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진들은 의료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서비스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작업을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정무영 UNIST 총장은 최근 울산에서는 숙원사업이던 산재전문공공병원이 유치되며 의료 서비스 향상에 대한 기대가 크다이번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가 실생활에 적용된다면 울산에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주현 KIDP 원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의료 산업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UNIST와의 전략적 제휴는 혁신 의료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UNIST 정무영 총장, 곽영신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학부장, 정두영 교수, 정연우 교수, 제임스 셀프(James Andrew Self) 교수, 이경호 교수, 박영우 교수, 이승호 교수가 참여했으며, KIDP 윤주현 원장, 윤병문 역량강화본부장, 김태완 선행연구실장, 김영훈 선행연구실 주임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UNIST,KIDP,한국디자인진흥원,의료,MOU,의료디자인,의료서비스,인간공학적,산업디자인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