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친환경 4세대 신냉매 특허출원↑

4세대 신냉매, 지구온난화의 주범 프레온가스 대체한다

특허뉴스 이민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7/05 [16:46]

[특허동향] 친환경 4세대 신냉매 특허출원↑

4세대 신냉매, 지구온난화의 주범 프레온가스 대체한다

특허뉴스 이민우 기자 | 입력 : 2018/07/05 [16:46]

▲     © 특허뉴스

지구온난화의 주범 ‘프레온 가스’.
그 피해를 알면서도 사용할 수밖에 없는 ‘필요악’이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 국제 규제로 인해 지구온난화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대체물질이 요구되는 가운데 프레온 가스를 대체할 4세대 신냉매가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인 4세대 신냉매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인 수소불화올레핀(HFO)계 냉매로 HFO는 기존 냉매에 비해 비싸고 불에 탈 수도 있는 단점이 있으나,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2003~2017년 기간 중 냉매 관련 특허출원건수는 총 686건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인 4세대 신냉매 관련 특허출원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2008년부터 HFO계 냉매를 포함한 출원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같은 기간의 HOF계 비중이 65%까지 증가했다.
이러한 출원 경향은 국제 규제로 2008년부터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기존 3세대 냉매의 생산과 사용을 줄이면서, 4세대 신냉매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출원인별 현황을 비교해보면, 2008년 이후 출원 중 외국인의 비중이 79%이고 HFO계 냉매의 외국인 비중은 92%로 분석됐다.
특히 미국의 허니웰의 비중이 26%, 듀폰은 18%로, 4세대 신냉매 시장 선점을 주도하는 반면, 국내기업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출원건수는 미미하다.
 
특허청 반용병 정밀화학심사과장은 “냉매는 자동차‧냉장고‧에어컨 등 우리 생활 곳곳에 사용되는 물질로서 시장 규모가 대단히 크지만, 최근 환경 피해와 관련된 엄격한 국제표준이 요구되고 있다”며, “특허청은 우수한 친환경 냉매가 조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관련 특허 동향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며 4세대 신냉매 개발은 일자리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특허청, 프레온가스, 친환경, 냉매, 지구온난화,신냉매,4세대신냉매, HFO,냉장고, 에어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