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마이크 잡음도 문제없다…인터엠, 자동스퀄치기능 무선 마이크 수신기 개발

특허뉴스 | 기사입력 2010/12/02 [23:05]

무선마이크 잡음도 문제없다…인터엠, 자동스퀄치기능 무선 마이크 수신기 개발

특허뉴스 | 입력 : 2010/12/02 [23:05]


(양주=뉴스와이어)무선마이크도 이제 유선마이크 부럽지 않은 소리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산업용 방송 음향기기 제조업체 인터엠이 자동 스퀄치 기능을 갖는 무선 마이크 수신기 기술을 내놓은 것.
일반적으로 무선마이크는 유선마이크에 비해 주변 전파 환경에 의한 노이즈에 취약하고, 특히 수신 전력이 없을 때 매우 큰 잡음이 들리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처럼 수신 전력이 없을 때 발생하는 잡음을 차단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회로가 스퀄치(Squelch) 회로이다.
종래의 스퀄치 회로는 스퀄치 레벨이 특정한 레벨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신되는 정보신호가 스퀄치 레벨보다 낮을 경우 수신기를 뮤트(Mute)시키므로 필요한 정보 신호라도 스퀄치 레벨보다 낮으면 입력 받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에 ‘잡음 억제 회로’에서는 입력 데이터의 스퀄치 레벨을 조정함으로써 무선수신기의 잡음을 억제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수동으로 스퀄치 레벨을 조절하는 것으로서 사용자가 눈에 보이지 않는 무선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능 조작을 하기는 실상 매우 어렵다. 또한 환경에 맞는 적절한 레벨로의 수동조절이 어렵다는 불편함도 있다.
이번 기술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했다. 해당 무선 마이크 전원을 인가하였을 때 자동으로 스퀄치 레벨이 조절되어 사용자가 일일이 조절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며, 주변 전파 환경의 변화로 스퀄치 레벨을 변경해야 할 경우에도 간단하게 자동 스퀄치 기능이 재동작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해당 기술을 개발한 인터엠은 이 자동 스퀄치 기능을 갖는 무선 마이크 수신기를 통해 열한 번째 특허권을 획득했다. 이 기술을 지닌 수신기는 각종 행사장, 학원 강의실 및 노래방 등과 같이 사용자가 자유롭게 위치를 이동하면서 마이크를 사용해야 하는 분야에 널리 쓰일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