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빚어낸 3D 의상... IT, AI 접목된 '패션테크' 증가

특허뉴스 백소민 기자 | 기사입력 2023/09/19 [17:12]

데이터로 빚어낸 3D 의상... IT, AI 접목된 '패션테크' 증가

특허뉴스 백소민 기자 | 입력 : 2023/09/19 [17:12]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영화와 게임에 사용되는 IT, AI 등의 기술을 접목해 정교한 패션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디즈니 에니메이션 겨울왕국의 CG 원천기술로 세계의 주목을 받은 스타트업 클로버추얼패션이다. 이 기업은 의류에 활용 가능한 자체 소프트웨어 CLO를 토대로 디지털 제품 제작 프로세스 및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구축해 의상을 3D로 제작한다. 또한 3D로 디자인된 패션 아이템을 아바타에게 입혀 피팅은 물론 런웨이까지 시연하는 기술까지 가지고 있다.

클로버추얼은 소프트웨어 CLO를 상표출원하기도 했다.

 

▲ 3D 의상 디자인 소프트웨어 CLO(출처=클로버추얼 사이트 clo3d.com 캡쳐)  © 특허뉴스


▲ CLO, CLO3D 제9류 상표출원현황(출처=인투마크, 40-2021-0120722 / 40-2014-0022789)  © 특허뉴스

 

데이터로 빚어낸 3D 의상은 2D 의상패턴과 재봉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2D 의상 패턴을 입력받고 디자인 적용이 가능한 패턴블록(패턴이 적용되는 구조) 또한 입력 받는다.

입력된 2D 의상 패턴과 패턴블록을 매칭시킨 이후, 매칭된 2D의상 패턴과 패턴블록들을 DB화 한다. 패턴블록 DB에서 2D 의상패턴과 매칭된 패턴블록이 선택되면 마지막으로 선택된 패턴블록에 매칭된 2D의상 패턴들을 자동 재봉함으로써 3D의상을 생성할 수 있다.

 

▲ 3D 의상 착장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출처=윕스온,10-1808726)  © 특허뉴스

 

▲ 의상의 패턴 조각들의 자동 재봉 방법 및 장치(출처=윕스온. 10-2438508)  © 특허뉴스

 

▲ 온라인 피팅 방법 및 장치(출처=윈텔립스, 10-2543605)  © 특허뉴스


이러한 3D 의상제작의 근간이 되는 자동 봉재(free sewing) 또한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자유 재봉은 3D 디자인에 활용되는 패턴조각들의 배치 정보를 획득한 후, 패턴 조작들의 외곽선 상에 위치하는 노드()들과 이와 인접한 노드()들을 연결하며, 조각들의 방향성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핏을 생성할 수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정보들을 종합해 의상을 완성시킬 수 있는 패턴 조각들에 대한 재봉선들을 생생한다.

재봉선에 따라 재봉된 패턴 조각들로 구성된 의상을 아바타에 착장시키면 사용자는 최종적으로 재봉된 3차원 의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피팅으로 실착샷도 확인할 수 있다. 화면 속 모델이 입은 옷을 내가 입으면 실망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클로버추얼 온라인피팅 기술을 이용하면 이 또한 해결할 수 있다.

 

▲ 출처=freepik  © 특허뉴스


먼저, 사용자의 신체 치수 및 사용자가 착장하고자 하는 의상에 대한 타겟 사이즈를 입력하고, 사용자의 신체 치수에 기초하여 선택된 아바타에 신체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즈의 의상을 착장시키고, 착용 결과에 대응하는 좌표 정보를 획득하면 된다.

 

이 좌표 정보를 3D 의상 착용 시 아바타에 적용하고 아바타로 피팅시킨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다. 매장에 가지 않아도 실제 실착샷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클로버추얼의 디지털 의상솔루션 기술을 도입중이라고 한다.

 

A에서 Z까지 셀럽패션을 알려주는 플랫폼도 있다. 연예인이나 셀럽들이 각종 매체와 행사에서 착용한 의상과 악세서리 정보를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축적해 그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 시스템이다. 유명인들이 착용한 패션정보를 검색했을 때 잘못된 결과 및 유사상품 정보 등 불필요한 노이즈를 제거하고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보여주는 것이 이 플랫폼의 강점이다.

 

▲ 인공지능을 이용한 유명인사 스타일링 패션정보 팔로워 제공 플랫폼 시스템 및 그 운용방법(출처=윈텔립스, 10-2466561)  © 특허뉴스


2021년 특허출원 된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유명인사 및 인플루언서의 패션에 대한 각 품목의 상세정보를 인터넷 상의 빅데이터로부터 수집 및 저장, 관리한다.

이 플랫폼 시스템은 앱(App) 형식으로 설치되며 선호하는 유명인사와 지정된 위치, 시간정보를 입력하면 팔로워가 찾는 해당 스타일링의 이미지가 표시된다. 또한 착용된 스타일링의 어느 한 패션을 지정 선택하면 빅데이터에 기반하여 아이템의 품명, 가격, 메이커, 생산년도, 작품명칭, 색상 등 패션상세정보는 물론 대체패션정보까지 알려준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패션테크,클로버추얼 CLO,3D의상,윈텔립스,인투마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